내 아이 행복한 영재로 키우기 - 40년 유아교육 전문가가 알려 주는 영재교육 비밀 노트
최성모 지음 / 경향BP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년 유아교육 전문가가 알려 주는 영재교육 비밀 노트! 내 아이 행복한 영재로 키우기!!

 

 

누구나 내 아이가 영재이길 바랄 것이다. 그러나 영재는 많지 않다. 이 책의 제목 [내 아이 행복한 영재로 키우기]을 보니, 왠지 내 아이도 영재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생겨 읽게 되었다. 천재는 가르치지 않아도 태어나면서부터 뭐든지 잘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고, 영재는 자기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아내어 그 분야에서 최고의 수준을 이룬 사람을 말한다. 아이가 행복한 영재가 되기 위해 열심히 배워보자!

 

 

1. 좋은 습관을 물려주자.

- 어려움에도 긍정의 마음으로 어려움을 이겨내는 힘.

- 독서 습관

- 늘 배우고자 하는 마음

- 신앙생활

- 주어진 일에 책임 다하기

- 몸과 마음이 건강하기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 감사하기

 

 

2. 아빠와 협력하여 키우자.

 

 

3. 교육기관을 잘 활용하자.

 

 

4. 시댁과 친정을 내 편으로 만들자.

 

 

5. 어릴 때부터 경제를 가르치자.

 

 

영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에게 꿈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꿈을 모르겠다는 아이, 꿈이 없다는 아이, 부모가 생각하기에 아이가 원하는 꿈이 아이가 잘 하는 것이 아니어서 응원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은 세계가 하나인 시대를 살아갈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꿈을 크게 가지게 하고 그 꿈이 이루어지도록 늘 격려해 주어야 한다. 가슴 뛰는 비전을 품게 하고 도전하게 해야 한다. 아이를 도전하게 만드는 꿈을 갖게 하기 위해선 우선 아이의 재능을 알아야 한다. 아이의 재능을 안다는 것은 쉽지 않다. 나의 경우에는 초등학생이라 공부보다는 아이가 배우고자 하는 여러 가지를 배우게 하는 편이다. 그러나 아이가 열심히 배우기는 하지만, 그다지 두각을 내지 못해 아이의 재능이 무엇일까? 심각하게 고민하는 날이 많다. 이 책에서는 꿈을 가지기 위해서는 독서를 추천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아이가 꿈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아이의 꿈을 찾아주고 믿어주고 응원해 주는 것이 쉽지 않음을 고백한다. 부모의 삶에 비추어 아이가 원하는 꿈이 삶을 살아가기에 쉽지 않은 꿈이라면 응원해 주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우리의 아이들은 아직까지 우리가 살아보지 않은 인공지능의 시대를 살아갈 것이고 인공지능을 지배하면 살아야 한다. 부모가 옆에서 대신 선택해 주고 도와줄 수 없는 시기가 온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부모가 길러주어야 한다. 아이가 원하는 꿈이라면 힘들어도 이겨낼 테니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부모 된다는 것이 쉽지 않음을 깊게 생각하게 된다. 아이의 롤 모델이 되어주어야 하는 부모! 이 책은 부모이신 모든 분들께 추천합니다. 특히 유아의 자녀를 양육하시는 부모님이 읽어보시면 더 좋을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