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역사 속 위대한 여성 - 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인문 교양 아카이브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사라 허먼 지음, 엄성수 옮김 / 토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 알고 너는 모르는 인문 교양 아카이브!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역사 속 위대한 여성!!



역사 속에 위대한 인물은 거의 대부분 남성들이다. 이유는 무엇일까? 수 세기 동안 남성 기록자는 여성을 교묘히 역사에서 배제했다. 그래서 이런 불공평함을 상쇄하려고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역사 속 위대한 여성]은 전쟁터에서, 정부 최고위층에서, 그리고 혁명의 거리에서 사람들을 이끈 여성 리더를 찬미한다. 알려지지 않은 역사 속의 여성들의 이야기를 찾아 여행을 떠나보자!



- 여배우 헤디 라마 와이파이와 GPS, 비밀 무선통신을 발명하다!

아카데미상에 노미네이트됐던 1940년대 영화 [알지에 Algiers>와 <삼손과 데릴라 Sampson and Delilah]의 주연 배우였던 헤리 라마는 실험실을 끌고 다닌 여배우로 유명하다. 영화 촬영이 없을 때면 라마는 주로 뇌를 쓰는 일에 집중했다. 그녀는 심지어 자신의 트레일러 안에 각종 장비를 갖추고 있어 한가한 때 이런저런 실험을 하곤 했다.



- 에이다 러브레이스 최초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다!

찰스 배비지가 1834년 최초의 범용 컴퓨터를 고안해냈고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은 에이다 러브레이스이다. 배비지는 실제로 해석 기관을 제작하진 않았으나 러브레이스는 자신의 논문에 그 기계를 사용할 경우 복잡한 대수 계산을 빠른 속도로 해내고 수와 관련된 각종 발견을 하는 등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걸 보여주었다. 그녀는 심지어 인공지능에 대한 아이디어까지 언급했다. 그러니까 무려 100년 전에 이미 컴퓨터 기술의 미래를 내다본 것이다.



- 시리마보 반다라나이케 최초의 여성 수상이 되다!

1960년 7월 22일 시리마보 반다라나이케는 실론(오늘날의 스리랑카)에서 현대 세계의 첫 여성 정부 수반이 되었다. 남편이자 전 실론 수상이었던 S.W.R.D. 반다라나이케가 암살된 뒤 정치에 입문한 것이다. 반다라나이케가 정치적 장벽을 허물고 난 뒤 많은 유명한 여성들이 곧 그 대열에 합류했다. 1966년 인도에서 인디라 간디가 두 번째 여성 수상이 되었다. 그리고 반다라나이케의 딸은 훗날 스리랑카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었다.



-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 소프트아이스크림을 개발하다!

정치계에 입문하기 전, 마거릿 로버츠는 노벨상 수상자인 옥스퍼드대학교의 화학자 도러시 호지킨 밑에서 X선 결정학을 공부했고 졸업 후 라이언스 사에서 공기를 넣어 아이스크림을 부풀어 오르게 할 방법을 연구했다고 한다.



- 안나 파블로바 죽을 때까지 발레리나!

러시아 발레의 전설, 안나 파블로바는 헤이그 투어 중이었던 1931년 50번째 생일을 앞두고 폐렴으로 쓰러졌다. 치료를 받으면 목숨을 구할 수 있었지만 그녀는 더 이상 춤을 출 수 없게 될 거라는 사실을 알고는 치료를 거북하고 죽음을 맞이했다. 숨을 거두기 직전 파블로바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 내 백조 의상 좀 준비해줘요."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역사 속 위대한 여성]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위대한 많은 여성들을 만날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역사는 남성 위주의 역사이다 보니, 훌륭한 많은 여성들의 이야기 많이 빠져 있다. 최초 남성 우주인 유리 가가린은 알려져 있으나, 최초 여성 우주인 발렌티나 테레시코바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제는 숨어 있는 그녀들의 업적을 발굴하고 알려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세계사에 큰 족적을 남긴 위대한 여성 103명의 이야기를 10가지 테마로 소개하고 있다. 테마가 끝나면 스피드 퀴즈도 있어서 리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누구나 읽고 교양을 채울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읽어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