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장원청 지음, 김혜림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3월
평점 :
판매중지


 

심리학을 알게 되면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기 때문에 삶이 더 행복해지는 것 같다. 그리고 심리학 법칙은 무엇보다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 물정을 이해하는 데 크나큰 도움을 준다. 사람들의 마음이 알고 싶어 읽게 된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이다. 이 책은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 법칙 75가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만약 내가 가게를 하게 된다면 [앵커링 효과]를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샌드위치를 파는 작은 가게에 직원 두 명이 있었다. 그중 한 직원은 다른 직원에 비해 항상 매출이 높았다. 고객들은 무작위로 직원은 선택한다. 심지어 줄을 선 사람의 수가 적은 쪽의 직원을 선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직원이 몇 명이든 이론상으로는 그들의 매출액이 크게 차이 나지 않아야 한다. 이유는 이랬다. 고객이 주문할 때 한 직원이 손님에게 물었다. "달걀을 원하시나요?" 고객이 주문하든 안 하든 그 직원은 항상 똑같이 고객에게 물었다. 반면 다른 직원은 "달걀 프라이 1개 드릴까요, 아니면 2개 드릴까요?"라고 물었다. 이때 고객 중 70%로는 "1개만요."라고 대답하거나 "2개요."라고 답했고. 오직 30% 고객만 "달걀 프라이 없어도 돼요."라고 대답했다. 자연스레 두 번째 직원의 매출이 첫 번째 직원보다 많았다. 이는 대표적인 앵커링 효과의 응용이다. 두 번째 직원은 고객이 결정하기 전에 이미 달걀 프라이를 고객의 마음속에 심어 두었고 고객은 자연스레 달걀 프라이를 주문하게 된다.

내가 삶 속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걷어차 인 고양이 효과]이다. 아이 아빠와 싸움을 하게 되면 아이에게 화를 내지 않아도 되는 일인데 지난간 일까지 찾아서 아이에게 화를 내게 된다. 그러면 아이도 자신의 화를 다른 사람에게 표출하게 된다. 이런 감정은 마치 하나의 동그라미처럼, 나쁜 감정을 가진 사람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뻗어 나간다. 이는 흔히 사람들이 무시하기 일쑤인 '감정 오염'이라 할 수 있다. 심리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나쁜 감정은 '바이러스'와 같이 사람의 몸에서 다른 사람의 몸으로 전염될 수 있고, 하나가 열이 되고 열이 백이 되어 그 전염 속도가 바이러스나 세균의 전염 속도보다 더 빠르다고 한다.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워 나쁜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말아야 한다.

실패는 성공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다. 성공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면 언제든 성공하는 날이 찾아온다는 것은 증명되었다. 오직 목표만 실현할 수 있으면 실패는 잠시일 뿐이고, 실패에 좌지우지되지 않는다. 넘어지는 것은 결코 두려운 게 아니며, 최종적으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가 넘어진 후 즉시 일어설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100번 넘어져도 101번 일어날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내가 되고 싶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이미 시작했지만 완성하지 못한 일을 우리가 가장 마음에 두고 잊지 못한다고 말한다. 어떤 일을 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즉시 시작하는 것이다. 일단 시작하면 자이가르닉 효과가 발휘되어 그 일을 완성하기 전에는 그만두고 싶어도 그만둘 수 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일을 계속 미루고 어떤 특정 시점을 기다렸다가 다시 시작하겠다고 생각한다면 어쩌면 우리는 그 일을 영원히 시작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왕이면 가능한 한 빨리 첫걸음을 내딛어 보자.

이 책은 정말 유용하다.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첫인상이 배우 중요하지만, 첫인상이 끝까지 유지되지 않는 경우 많다. 우리가 버려야 할 것은 고정관념이다. 물론 고정관념이 경험에 의해 발휘될 수도 있지만, 우리가 모든 것들을 다 경험한 것도 아니고, 사람은 언제나 변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아무 생각 없이 원래 그런 것이다 하고 지나쳤던 것들이 사실은 그 안에 원인과 이유가 있었다. 우리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심리 현상을 배울 수 있고 그것을 알고 대비한다면 삶이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읽기를 추천한다. 이유는 삶이 더 행복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