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180도 바꾸기 - 천공스승(진정스승)의 정법 100일 공부의 기승전결
오영철 지음 / 새빛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을 180도나 바꿀 수 있다니? 그것이 가능할까?

인성은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고와 태도 및 행동은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으로 바꾼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저자는 가능하다고 한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나도 나의 인성을 멋지게 바꾸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우연한 기회에 유튜브에서 정법을 만나 공부하면서 기대 이상으로 많은 걸 얻었다고 한다. 사고방식이 파격적으로 변했고 근심, 걱정이 대폭 줄었으며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도 거의 없어졌다고 한다.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정법의 남다른 생각과 만날 수 있었다.

 

함부로 남을 돕는 게 상대의 자립을 가로막고 존엄성을 해친다고 한다. 깊게 생각해보면 도움받는 사람의 입장은 생각해보지 않고 우리의 생각만으로 해왔던 것 같다. 누구나 홀로 서야 하고 스스로 자신의 존엄성을 구현해야 한다. 만에 하나 사정이 여의치 않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국가나 사회가 나서 지원을 하는 게 맞다. 그래야만 그 도움이 제도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마음이 약한 것은 질병이다. 의지가 약한 것도 마찬가지다. 그렇기에 적절한 치유를 하지 않으면 육신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심각해진다. 몸의 질병보다 마음의 질병이 훨씬 더 중하다. 몸이 아프다고 해서 마음마저 쉽게 무너지진 않는다. 하지만 마음이 병에 걸리면 몸은 덩달아 아프게 된다. 마음은 납득을 하기만 하면 아주 빠른 시간 안에 극에서 극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사람에겐 인성교육이 가능해진다고 한다. 홧병이 허상이다, 우울증이 착각이다, 그걸 납득만 시켜주면 사람의 마음은 단기간에 치유가 가능해진다고 한다.

 

부모가 자식에게 화를 내는 것은 자식을 망쳐놓고 엉뚱하게 자식에게 덮어씌우는 짓이라고 한다. 글자 그대로 적반하장이다. 내가 화를 내면 주변의 여럿을 잡는다. 그러나 내가 웃으면 주변의 여럿을 살린다. 화를 삼가고 잘 웃는 것,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인성 공부이다. 나를 살리고 상대를 살리고 주변을 살리는 게 진정한 인성 공부이다.

 

생각은 어떻게 180도 바뀌나?

자신에게 해악을 끼쳤던 사람들을 떠올리면 분노로 치를 떨었고, 많은 세월이 지나도 그 분함은 좀처럼 지워지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정법 공부 100일 만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각이 180도 달라졌다고 한다. ' 그들이 내 은인이었다. 그들 덕분에 내 삶이 도리어 좋게 변했다. '

관점이 한뜸 한뜸 달라지면서 마침내 180도 다르게 변했고 그것도 100일 안에 그렇게 된다고 한다.

책을 읽으며 처음에는 과연 그럴까?라는 의문이 많이 생겼는데 생각을 달리해보면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로 정법을 직접 만나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