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의 시대를 건너는 법 - 박웅현의 조직 문화 담론
박웅현 지음 / 인티N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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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웅현님을 좋아하고 대부분의 책을 읽었다.  읽을 때마다 생각할 거리를 주는 그의 책인데 새로운 책이 나왔다고 하여 읽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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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해적의 시대를 건너는 법>이다. 부제가 조직 문화 담론인데 부제를 몰랐을 때는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인생론을 기대했는데 조직문화로 이야기가 좁혀지긴 했지만 나도 회사를 다니고 있고 인생 자체에 적용되는 것이 많아 울림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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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해적의 시대를 설명한다. 예전엔 해군의 시대로 시스템이 있었지만 지금은 미디어가 다양해지고 변화가 너무 많아 정해진 시스템으로는 따라갈 수 없을 때가 있다. 이를 시스템이 없는 해적의 시대라고 하며 조직의 1차 고객이 구성원이라며 구성원의 중요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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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조직의 문화를 바꾸는 건 분위기라고 말하며 사례를 들어 설명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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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조직에서 창의성이 나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견문연행이라는 단어로 설명하는데 이 책의 핵심이니 꼭 책을 읽으면 좋겠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잘 보고 듣고 긴장을 낮추고 실행해라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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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박의 위치 판단”은 김훈의<자전거 여행2>에 나오는 말로 박웅현님이 좋아하는 문장이라고 하며 이 문장을 생각하면서 조직생활을 했다고 한다. 조직 생활은 연차나 직급, 규모,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가 달라질 텐데 내가 타고 있는 배 위치는 어디고 뭘 해야 할지 생각해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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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에서 워라밸을 중요시 여기며 너무 무리하지 말자라고 생각하는 편인데 이 책을 읽으니 가슴에 열정이 생긴다. 책 내용이 열심히 하자 이런 내용은 아닌데 기왕 할 거면 감동을 주는 일을 하고 싶고 실행력을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조직문화뿐만 아니라 직장생활,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인 사람에게 이 책을 추전한다. 연차 별로 느끼는 점이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도움은 될 것이다.  마음에 남는 문장을 몇 개 남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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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58 마케팅이든 광고든 사람들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는 일 입니다. 결국 사람들의 울림판을 건드려 줘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모든 일이 고객에게 감동을 줘야하고 내 상사, 후배, 팀원에게 감동을 줘야 하는일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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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78-9 창의성은 발상의 문제가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라고 봅니다. 위험 부담을 감수할 수 있는가의 문제죠. 아이디어는 그저 이론, 생각일 뿐입니다. 거리 위로 나가야 해요. 우리는 용기있게, 과감하게 전진할 게 아니면 짐싸서 집으로 돌아가야 할뿐이죠.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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