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메이징 디스커버리 1 : 덴마크 - 교양만화로 배우는 글로벌 인생 학교 ㅣ 어메이징 디스커버리 1
김재훈 지음, 에밀 라우센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
<어메이징 디스커버리1 덴마크편>-김재훈-
-
우연히 재미있는 만화를 발견했다. 얼핏보면 먼나라 이웃나라 처럼 나라를 소개하는 책인가 싶은데 조금 결이 다르다. 3편까지 나온 중에서 1편으로 돈 많은 회장이 행복의 비밀을 알고 싶어 행복하다고 알려진 나라로 연구팀을 보낸다는 내용이다. 연구팀이 연구만 하면 너무 딱딱하다고 생각해서 일까 스승과 제자 관계인 교수와 친구 사이인 남녀들 주인공이 좋아하는 여자가 함께 나오는 내용이다.
-
덴마크는 북유럽 복지강국에 비해서는 덜 알려져 있다. 핀란드나 스웨덴에 비해서 말이다. 레고나 칼스버그, 라우드롭, 슈마이켈의 나라다. 요즘은 에릭센의 나라이기도 하고..
기업이 축구해 비해 덜 알려져 있는 덴마크의 행복의 비결이라니 몹시도 궁금해졌다.
-
그룬트비 라는 아주 중요한 인물이 나온다. 교육 뿐만 아니라 덴마크의 근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결과론 적이지만 덴마크는 사회 개혁에 성공했다. 기득권을 가진 사람이 있었겠지만 민중과 함께 하는 개혁을 진행했다. 어떤 과정을 거쳐 성공했는지 궁금했지만 그렇게 자세히는 나오지 않는다. 무수히 많은 시간과 여러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교육에서 국가적으로 안식년을 장려하는건 좋은거 같다. 쉴새 없이 달려오다 보면 무엇때문에 달렸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덴마크를 표현하는 단어로 신뢰가 나온다. 서로를 믿고 있다는 뜻인데 부패인식지수 즉 청렴도가 세계에서 줄곧 1위라고 한다. 그러니 여러가지 정책을 실행할수 있을텐데..그 신뢰를 쌓아온 과정이 참 궁금해진다. 우리나라도 할수 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