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꼭꼭 씹어 먹는 국어 3 - 이야기 글 맛있게 먹기 ㅣ 특서 어린이교양 5
박현숙 지음, 홍찬주 그림 / 특서주니어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베스트셀러 동화 작가 박현숙 님의
아이들을 위한 문해력 키우기!!
꼭꼭 씹어 먹는 국어 3권입니다.
주장하는 글 맛있게 먹기, 발표하는 글 맛있게 먹기에 이은 "이야기 글 맛있게 먹기"입니다.
이야기 글 맛있게 먹어요!!
어린이들 문해력은 하루아침에 쌓아지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무작정 책을 많이 읽는 것도 큰 도움은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아이 셋을 키우면서 보니 한 권이라도 좀 제대로 읽고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이 책은 이야기 글을 어떻게 읽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도깨비나라 왕자 명달이와 함께 알려주고 있어요.
도깨비 나라 왕자 300살 명달이가 왕이 되기 위해 인간 세상에 내려와 인간을 연구해야만 했다.
명달이는 인간 세상에 내려와 아름이를 만나고 아름이와 함께 인간 세상을 공부해 보기로 한다.
아름이를 따라 학교에 간 명달이는 이야기글을 읽으면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고,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까지 커진다!는 선생님 말씀을 듣게 된다.
인간 세상을 연구하기엔 이야기글이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하고 명달이는 아름이와 서점에 간다.
서점에 간 명달에 와 아름이는 대충대충 책을 읽다가 서점 할아버지에게 혼이 나고, 책을 정리하고 서점 할아버지와 책을 제대로 읽는 방법을 알아본다.
전래동화를 읽고, 창작 동화를 읽고, 동시를 읽고 각 글의 차이를 알아보고 각 글을 읽을 때 중요한 점도 할아버지는 친절하게 알려주신다. 책을 읽고는 아름이, 명달이, 할아버지 셋은 서로 이야기도 나누어 본다.
전래동화 주인공에게는 편지도 써보고, 창작동화를 읽고는 역할극도 하고, 동시를 짧은 글로 적어보는 독후 활동도 해본다. 명달이는 인간 세상을 이야기글을 통해 알아보고 연구하고 무사히 도깨비 나라로 돌아간다. 명달이는 훌륭한 왕이 될까?
이 책은 명달이와 아름이가 서점 할아버지에게 올바른 책 읽기와 활용해 대해 배우는 내용이지요.
스토리 속에 녹아 책을 바르게 읽는 법을 배우고, 뒤쪽의 동화 작기 박현숙의 문해력 키우기 부분에서 구체적인 이야기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전래동화, 창작동화, 동시 가 각각 무엇인지, 그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제대로 읽는 방법은 무엇인지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야기 글을 읽을 때의 주의점,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 독후 활동을 하는 이유까지 알려주고 있답니다.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는 글도 완성해 봅니다.
마지막은 이 책의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깔끔하게 마무리됩니다.
주인공들처럼 스토리로 이야기글의 중요성을 먼저 알아보고, 뒤쪽에서 이야기글에 대해 한 번 더 요약하고 짚어주는
구성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문해력을 높이고 싶은 초등 친구들이라면 누구나 가능할 것 같아요.
초등 1~6 학년 모두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입니다. 각자 받아들인 만큼 적용하고 활용해 볼 수 있어요.
초등 저학년이라면 혼자 하는 것보다는 엄마랑 같이 읽고 배워야 할 것 같아요.
저학년은 어렵지 않고 쉽게 접근하고, 고학년이라면 조금 더 길고 심오하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1,3 아이는 저랑 같이 해보고, 초4 언니야는 혼자 해도 될 것 같네요.
"꼭꼭 씹어 먹는 국어 이야기글 맛있게 먹기" 아이들과 꼭 한 번씩 드셔보세요 ^^;;
이야기글 제대로 읽는 방법 너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초등 친구들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