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초등 신문 2026 - 공부가 쉬워지는 비문학 읽기의 힘
강버들 외 지음 / 길벗 / 2025년 10월
평점 :
요즘 아이들 문해력이 많이 낮아졌다고 하지요?
그중 비문학 문해력이 더 낮다고 합니다.
우리 집 아이들도 문학보다 비문학 독해를 더 어려워하고요, 이유가 뭘까요?
그만큼 어휘가 생소하고, 다양한 내용 분야를 다루고 있어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특별히 좋아하는 분야의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신문은 다양한 분야의 글을 다루고 있어서
새로운 흥미를 찾을 수도 있고, 새로운 지식을 알 수도 있고, 세상의 돌아가는 상황도
알 수 있어서 참 좋은 비문학 자료인 것 같아요.
이런 신문의 내용을 100가지나 한 권의 책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적의 초등 신문 2026 이렇게 활용해요.
1. 제목을 읽고 어떤 기사일지 생각해 봐요 : 제목으로 내용을 상상해 봅니다.
2.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밑줄 또는 동그라미를 쳐요. : 나만의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좋아요. 어휘력 쑥쑥!!
3. 각 문단의 중심 문장에 밑줄을 그어봐요. : 중심 문장만 나중에 읽어도 전체의 흐름을 알 수가 있지요.
4. 배경지식을 읽고 한 단계 깊이 배워요.: 배경지식을 배우고 지식을 확장시켜요.
5. 독후 활동을 통해 더 깊이 배워요. :배운 것을 확인하고 내 생각으로 응용해 보아요.
※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면 생각이 쑥쑥 커질 거예요.
기적의 초등 신문 2026 은 이런 내용이에요.
- 경제, 국제, 사회, 과학, 문화, 환경 총 6가지 Section으로 나뉘어요.
- 각 Section 별로 이슈 가 되거나 중요한 부분을 모두 다루었어요. 아주 따끈따끈 신간입니다.
- 그리고 각 Section 별 필수 어휘, 알아두어야 할 점, 필수 개념, 필수 상식 등이 먼저 다루어져 있어
기사를 읽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요.
- 똑똑한 배경지식, 알쏭달쏭 어휘 풀이, 문제로 기사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서 더 좋아요.
- 테슬라 전기차, 민생 회복 소비 쿠폰, 지역 화폐, 당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APEC 경주, 탄핵, 헌법재판소, 무안 항공기 추락 사고, 희토류, 당류 제로, 케데헌, 먹방, DMZ, 우주 쓰레기 등 100가지의 재미있는 기사들이 있어요. 단어만 보아도 너무 흥미롭지 않나요?
제목 리스트만 보아도 너무 흥미로운 주제가 가득해요.
아이들이 읽고 한 번씩 생각해 보면 너무 좋을 주제들입니다.
아이들이 엄마~ 이건 뭐야?라고 물을 수도 있잖아요? 그럴 때 기사를 보여줘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 없이 자신이 관심 가는 기사 먼저 읽어보면 더 쉽게 접할 수 있답니다.
4학년 아이는 비상계엄, 10대들의 외모 고민,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이런 기사를 가장 궁금해했답니다.
아이들이랑 같이 읽고 이야기를 나누면 100% 아닐까 싶네요.
올해의 시사 토픽 100!! 신문기사로 비문학 독해력 잡아 보아요!!
초등 친구들을 위한 기적의 초등 신문!! 완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