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오답의 모든 것 - 수포자 눈물닦기 프로젝트
안계정 외 지음, 정동완 기획 / 와우라이프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은 혼자 고민하고 생각하는 거라고.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결국엔 혼자 고민하고 깨닫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열매가 있고 더 맛나다고 생각해 왔다.

하지만 처음으로 모의고사 문제를 접한 아이가 점수를 알려주지 않는다.ㅠ.ㅠ

뭐지?! 다른 아이들처럼 진작에 학원을 보냈어야 했나?! 수학을 넘 늦게 시작했나?
온갖 생각이 머리를 스쳤다. 그러던 중 <수오모>를 만났다. 

<수오모>는 일반적인 수학 개념서도 아니고 문제집도 아니다.

이 책은 스스로의 풀이 과정을 되돌아보고 

반복되는 계산 실수, 문제 풀이의 접근 방법 등을 개선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내가 느끼기에 <수오모>는 1:1 개인 교사처럼 

스스로 풀이 방법이나 자신의 사고과정을 되짚어 보게 해주는 가이드북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오모> 수학1은 최소 각 단원을 한 번은 살펴보고 스스로의 단계를 점검(모의고사나 내신 등)해봐서 그 필요성을 느낀 학생들이 본다면 그 효과가 배가 되리라 생각한다.

누구나 실수는 한다. 공부는 자신의 풀이과정에서 스스로 문제점을 찾고 자신의 풀이과정을 되짚어 실수를 줄이고, 결국에는 완벽한 오답제로를 실현해나가는 과정이다.

집에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스스로 읽어보면 가장 좋겠지만...

아이의 공부방법이 불안한 부모가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수오모>의 목차를 살펴보면 

오답 요인을 분석하고 단원별 대표 오답 유형을 제시하면서 오답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분석하고 실제 예를 들어 오답을 탈출하는 팁을 제시한다.

서술형 답안에서의 감점 요인을 알려주고 오답 노트 등을 활용하여 오답을 줄이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면서 자신의 공부방법을 점검하고 싶은 학생이나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 과외 선생님 등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 같은 책이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살펴보겠지만, 전반적인 오답 유형이나 실수를 줄이는 방법 등은

전체를 관통하는 내용이라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