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잠언 - 아이의 인생을 결정하는 109가지 지혜, 개정판 리처드 템플러의 잠언 시리즈 -전 5권
리처드 템플러 지음, 이문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그동안 아이들을 키우며 너무나 많은 육아서를 읽어왔는데, 너무 많은 정보가 나를 더 혼란에 빠뜨렸고 좋은 이야기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자꾸만 나를 좌절 시킨는 일이 많아서 더 이상 육아서는 읽지 않겠다고 다짐했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이 책의 소개글과 목차를 읽어보니 너무 좋아서 <부모 잠언>을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책의 제목과 표지, 분위기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요즘 유행하는 많은 자녀교육서들처럼 자극적이지 않고, 조금은 교과서적인 책이다. 사실 자녀교육서들을 읽고 있노라면 읽는 자체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쌓이는데, 책을 읽을수록 내 자신이 너무 부족한 부모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자녀교육서들을 읽으면서 죄책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만 쌓인다.

<부모잠언>에서는 어떤 획기적인 교육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부모로써 자녀를 키우며 느끼고 깨달은 여러가지 생각들을 나눈다는 느낌을 준다. 언뜻 시시해보일수도 있겠지만 그런 글들이 나의 감정을 자극하고 가슴 깊은 깨달음과 공감을 얻게 만드는 것 같다. 부모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고 해야 하나?

 

원래 책을 두 번 이상 읽는 일은 거의 없는데 이 책을 한 번 속독을 한 뒤, 연필을 들고 밑줄 쳐 가며 다시 정독하고 있는 걸 보면 참 괜찮은 책인 것 같다. 109가지 지혜가 담겨 있는데, 곁에 두고 있다가 매일 한 두 가지씩 읽으며 부모로서의 마음을 다잡으면 참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