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세이프 씽킹 - 불안을 성공으로 바꾸는 사고법
조나 삭스 지음, 서은경 옮김 / 한빛비즈 / 2024년 10월
평점 :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전 세계가 음울한 불황에 빠져 있을 때에도 엄청난 돈을 만지는 사람들이 있었다. 사건의 본질을 파악하고 미리 대비하여 전략적인 움직임을 가져간 사람들은 '베팅'이 아니라 합리적인 선택을 한 것이다. 위기에 빠진 기업을 수렁에서 끌어올려 완벽히 재기시키는 리더들 또한 존재한다. 그들도 마찬가지이다. 위기와 공포, 불안감 등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돌파할 방법을 찾는다. 완전히 다른 방식의 접근법을 사용한다.
<언세이프 씽킹>은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위험하지만 대담하고, 도전적이지만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딱딱한 사고는 결국 배를 위기로 몰아넣고 만다. 수십 년 동안 배를 순항하게 만든 생각일지라도 배가 커지고, 사람이 많아지면 하나의 사고이자 관습적인 사고방식은 배를 녹슬게 만든다. 모든 경우가 그렇다. 대담한 생각이 필요한 까닭이 바로 이것이다. 생각은 언제나 움직이고 어제의 생각은 오늘이 되는 순간 낡은 생각이 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의 성공 방식에 사로잡혀 내일을 바라보지 못한다.
위험한 생각은 동시에 위험한 것이 맞다. 그렇기에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단순히 도전적이고 무모하기만 한 생각은 배를 완전히 침몰시킬 수밖에 없다. 체계적인 접근법을 통해 도발적인 생각을 도전적인 생각으로 바꿔야 한다. '언세이프' 씽킹이 곧 '세이프' 씽킹이 되는 방법인 것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