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2022 : Better Normal Life
김용섭 지음 / 부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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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노멀'이라는 단어는 사실 15년도 전에 나온 말이다. IT 관련 주식에 분명 버블은 있었지만 버블 붕괴 후에도 인터넷 혁명이 바꿀 미래는 자명했기에,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달라질 것이 분명했다. 그렇게 20세기 이전의 사회와는 확연히 다른 '노멀', 뉴노멀을 세계적인 학자와 기업가들이 따르기 시작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뉴노멀은 낮아진 금리와 늦춰진 경제 성장률 등을 의미했다. 그리고 다시 2020년. 뉴노멀은 보다 포괄적인 개념을 의미하는 단어가 됐다. 일상이 된 사회적 거리두기, 여행/항공업의 몰락, 빅테크 기업의 팽창 등 또 한번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세계를 일컫는 말이 되었다. 그런데, 이제는 "뉴노멀"만으로는 부족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노멀"이 되었다고 해서 사람들의 삶이 나아지지는 않는다. "더 나은" 노멀을 만들어야 한다. 2019년말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시대에 짓눌린 사람들의 욕망과 불만은 이제 폭발할 수밖에 없다. 소비 심리는 다시 열린 하늘길, IT 산업 등에 몰릴 것이다. 새로워진 생활 규범 속에서 사람들은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기 위해 달려갈 것이다.

 

<라이프 트렌드 2022>는 어김없이 임팩트 있고 정교한 예측을 전한다. 지난 10년 간의 연구에서 느낄 수 있었듯이, 저자 김용섭 작가는 이미 3~4년 전부터 서서히 시작된 새로운 "뉴노멀" 라이프를 하나 둘 발굴하여 미래와 정교하게 연결시킨다. 지난 편인 라이프 트렌드 2021에서 백신 패스, 면역 여권 등을 논하였는지 올해가 지나기도 전에 현실이 되었다. 이번 편에서 전하는 이야기 또한, 독자들에게는 조금 낯선 이야기이지만 트렌드와 경제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이미 몇년 전부터 기민한 움직임이 포착되던 사건들이었다. 이미 시작된 흐름을 돌이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인간 세상이란 더욱 그런 법이다. LG전자의 스타일러는 5년이 넘는 연구 기간을 거쳐 세상에 등장했다. 낯선 기능과 높은 가격 탓에 첫 해에는 1만대가 팔리는 데에 그쳤지만 이내 삼성전자와 함께 시장을 만들어 나갔고 2022년에는 100만 대 이상이 팔릴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예상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또한 찬찬히, 아주 찬찬히 자리를 잡아 마침내 새로운 노멀이 될 것이다. 저자는 10여 가지에 달하는 새로운 라이프를 무척 흥미롭게 전한다.

 

코로나는 사람들을 집에 틀어박히게 만들었다. 집은 더 이상 잠만 자고 쉬는 공간이 아니다. 활동적인 사람들은 집에서라도 무언가 만들어야 했다. "가드닝"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된 까닭이다.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은 이커머스 산업으로 인해 커다란 위기를 맞이했다.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절대로 살 수 없는 무언가를 찾아야했다. 10년 만에 리뉴얼한 롯데백화점 노원점은 1층에 커다란 가드닝 카페를 마련했고, 여의도의 ' 더 현대'는 여의도 면적을 70분의 1로 축소한 멋진 실내 정원을 만들었다. 와서 식물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만들고 자신들의 브랜드를 알아가라는 것이다. 덕분에 흙을 구워 만든 토분은 럭셔리 브랜드임에도 줄을 서서 구매하고 사람들은 주말에 농원을 찾아 근교로 떠난다. 심지어 농튜버, 이른바 농민 유튜버의 구독자가 많게는 수십 만 명에 달할 정도이다. 자연+식물+평온은 새로운 취미 생활이자 라이프가 되었다. 한 전자제품 회사는 심지어 식물 재배기를 출시하지 않았던가.

 

부캐"는 이미 2021년을 뜨겁게 장식한 키워드였다. 유명인들은 부캐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예능 컨셉을 기획했고 사람들은 열광했다. 일반인 또한 자신의 일자리에서 벗어나면 저녁에는 다른 사람이 되었다. 봉사, 부업, 취미 등 다양한 부캐로 자신의 인생을 풍성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것도 옛말이 될 예정이다.

 

메타버스는 확실히 미래의 핵심적인 환경이 될 것이다. 메타버스 자체가 실재의 현실과는 또 다른 현실이고, 사람들은 메타버스에서 또 다른 "자아"로 존재할 예정이다. 부캐의 개념이 아니라,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계관 속에서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때문에 페이스북은 "메타"로 사명을 바꾸었고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폐는 더 큰 프리미엄을 얻고 있다. 가상 공간 속에서의 저작권을 보장할 수 있는 NFT 또한 이전의 비트코인 열풍을 떠올리게 하며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 마침내 가상공간이 새로운 현실이 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과연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을 만진 Z세대만이 메타버스에 완벽히 적응할 수 있을까? 다가올 미래를 살아갈 사람들은 이제 메타버스에 대비해야 한다. 메타버스를 모른다면 하나의 거대한 세계를 포기하는 셈이다.

라이프 트렌드 2022에 나온 이야기에는 보다 주목하려 한다. 이미 지난 책에서 2021년을 정확히 예측한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또 한번 거대한 자본이, 변화가 몰려올 것이다. 또 한번 기회를 놓칠 수는 없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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