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4-1 (2022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해결의 법칙 (2022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부터 계획했던 모든것들이 코로나19 때문에 와르르

작년에 HME 시험을 봤었는데 기대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아 올해는 꼭 보겠다는 딸내미

하지만 아들은 절대 보지 않겠다고 하네요

딸내미는 7월에 있을 HME시험 대비 문제집도 사서 풀고 있는데 아들은 전혀 그럴생각이 없어보입니다

그래서 응용 해결의 법칙을 풀자고 제안했어요. 시험보는 대신....

그랬더니 OK!!

 

응용해결의 법칙은 해결의 법칙중 마지막으로 심화문제 해결서에요

 

초등 해법수학의 교재는 문제수준에 따라 다양한데요

해결의 법칙은 개념 해결의 법칙, 유형 해결의 법칙, 응용 해결의 법칙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기본서는 한번 풀어봤고, 유형 해결의 법칙도 어느정도 풀어보았기에

응용 해결의 법칙도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했어요

 

 응용해결의 법칙은 개념서는 아니기에 메타인지 개념학습을 통해

개념을 스스로 얼마나 알고 있는지 체크할수 있어요

응용 개념 비법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간 심화 개념 설명을 익히고

 교과서 개념으로 기본개념을 확인해요

기본유형, 응용 유형, 응용 유형 뛰어넘기로 수학 실력을 다져요

마지막으로 실력평가를 풀면서 앞에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일등수학 모바일 코칭시스템으로 동영상 강의와 유사문제, 학습 게임을 할수 있어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동영상 강의의 도움을 받으면 좋지요

3단계에서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더 풀어보고 싶을때도 활용합니다

단원시작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게임을 하면서 개념을 정리할수 있어요

 

 지금 온라인학습으로 나가는 진도에서는 2단원 각도가 끝나 단원평가를 보았어요

이제 곧 3단원이 들어갈텐데요

이미 아들은 한번 훑었기에 약한부분인 곱셈과 나눗셈 먼저 진도 나가보기로 했어요

 

곱셈과 나눗셈의 대한 이야기부터 합니다

곱셈의 기호와 유래등에 대해 나와요

제가 읽기엔 흥미로운데 아이들이 재밌게 읽을수 있을지...

알아두면 참 좋은 배경지식인데 말이죠

같이 읽어야겠지요? ㅎ

 

곱셈과 나눗셈의 개념을 게임으로 할수 있어요

단원 도입 위의 QR코드를 찍어 게임으로 흥미를 갖게 해봅니다

 

 

 

제가 게임을 해봤는데 은근 재밌더라구요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겠어요

 

 메타인지 개념학습으로 내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주고 갑니다

답이 옆에 있어서 꼼수 잘쓰는 아들이 보고 하네요...ㅠ.ㅠ

답이 아래에만 있었어도...

 

 

 

 

개념비법으로 개념 총정리와 잘못된 곱셈 계산의 예도 보여주며

 

틀리지 않게 계산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STEP 1,2,3으로 난이도별 문제를 풀어봅니다

 

 

 

 

 

기본유형의 문제인데 틀리는 문제들이 있어요

연산 연습 많이 했는데 이렇게 틀린 문제가 나오다니...

 

 아이들 대부분이 싫어한다는 서술형문제

문제 길이가 길면 그냥 패스해버리는 아이들

저희 아들도 한번 읽고는 문제파악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앞부분의 문장만 읽고 문제를 풀라고 하고,

그런다음 다음 문장의 문제를 읽고 풀라고 합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풀어내네요

다행입니다

 

 

해결의 창에는 문제를 풀때 tip을 살짝 줍니다

 

 응용 유형 익히기입니다

또 문제를 제대로 보지 않았어요

두번째로 큰 세자리수와 가장 작은 두자리수인데 말이죠

 

 응용유형 익히기도 동영상 강의가 있습니다

혼자서 풀어보라고 하고 모르겠으면 알때까지 생각하라고 했어요....

풀다가 모르면 다른 공부하다가 다시 책 들여다보며 풀어내더라구요

가르쳐주기만 하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안 생길까봐

특단의 조치를 내렸는데 어느정도 통했나봅니다

 

 응용 유형 뛰어넘기입니다

역시 어려운 문제다보니 동영상 강의도 있어요

일단은 혼자서 풀어보게 하고 모르겠으면 작은 힌트 하나 주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동영상의 도움을 받아야죠

 

동영상의 도움을 받았다면 유사문제를 꼭 풀립니다

그래야 내것이 되니까요

 

 

동영상 강의가 모든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중간중간 있어요

2step과 3step의 문제들입니다

 

마지막 부분 실력평가로 단원마무리 해줍니다

 

 

 

 
 

 

아이가 잘 모르겠다면 꼼꼼 풀이집을 보고 공부해서 알려주면 됩니다

아직까지 학원을 보내지 않고 홈스쿨로 수학공부를 시키고 있는데요

아이와 함께 공부하며 아이가 뭘 어려워하는지 체크합니다

초등학교때 공부습관을 잘 잡아놔야하니 학원에 의존하기 보다는 제가 직접 알려주고 있어요

 

 

매일 학습하고 있기에 두페이지 또는

문제가 적으면 4페이지 정도 진도를 나가고 있어요

여름방학이 되기 전 완독하기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심화문제를 풀어야 생각하는 힘도 길러진다 생각하기에

힘들어하는거 알면서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저희 아이도 상위권에 들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