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합지졸 초능력단 1 - 수상한 의뢰인과 화장실 귀신 상상 고래 8
김정미 지음, 임규현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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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는 아이들이 읽는 책인데, 부모가 되고 나서 다시 읽게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아이와 함께 동화를 읽게 되면서 새삼 어렸던 날 떠올리게 되는거 같다.

 

여기 나오는 주인공들은 평범한 아이들이지만 특별한 초능력을 갖고 있다.

아이들이 가진 초능력이라는게 요즘 나오는 영화에서처럼 세상을 바꿀 정도의 힘은 아닌거 같다.
오히려 아이들은 각자의 능력을 콤플렉스 또는 각자의 비밀로서 간직한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어른들은 아이들의 사정을 제대로 이해해주지 못하는 법이니까.

생떽쥐페르의 어린왕자에서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 그림을 모자로 보는게 어른의 시각이니까.

어차피 그 능력이 알려져 봤자, 쓸데 없는 소리, 능력 취급을 받고 공부나 시켰을게 뻔했을거 같기도 하다.

그래서 아이들은 각자의 능력대로 살아가는게 아니라, 어른들이 봐줄법한 능력만 보여주고 만족해버리기 마련이니까. 그렇지만 이 아이들이 모이면서, 평범했던 그들은 특별한 능력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어른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신들의 힘으로 사건을 접근하고 해결해간다.

어른에게 의지하지 않는 건강한 아이들의 모습에서 톰소여의 모험에서 나만의 아지트를 만들고, 말괄량이 삐삐처럼 씩씩하게 세상을 살아가고, 피터팬처럼 하늘을 날으는 초능력을 갖고 싶었던 어렸을 때의 기억이 떠올랐다.

 

책을 읽고 나서 그때나 지금이나 모든 아이들은 특별해지고 싶었던거 같은데, 오늘의 나는 초능력을 숨기고 살다가 잊어 버린 아이가 된 기분이 들었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아이들의 이야기에서 나는 잊었던 특별함을 생각해보았다.

동화는 아이들이 읽는, 그리고 어른이 아이에게 읽어주면 좋을 이야기인거 같다고 생각했지만,

동화는 어른인 내가 꿈꾸던 세상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이야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 아이가 이 책에서 환상과 모험과 꿈과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배우길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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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합지졸 초능력단 1 - 수상한 의뢰인과 화장실 귀신 상상 고래 8
김정미 지음, 임규현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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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해 보이는 아이들, 그렇지만 그들에겐 비밀스러운 초능력이 있다. 아이들이 너무 재밌게 읽어서 추천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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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화전 - 곤도사가 다시 쓰는 박씨부인전
곤도사 지음 / 북랩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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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도사가 다시 쓴 박씨부인전 계화전을 읽고

 

우리의 고전 박씨부인전과 임경업전을 다시 쓴 작가가 있다. 곤도사라는 작가이다. 그냥 보면 도를 수양하는 도사로 볼 수도 있지만, 실상을 들어보면 김정곤 곤도사의 애칭이라고 한다. 기독교 사역자였던 곤도사는 자신의 세상을 글로 풀어내기 위해 작가가 되었다고 한다.

그의 전 작품인 아가페를 읽었을 때, 성경에서 흥미있는 소재들을 찾아내어서 쉬운 이야기로 풀어내는 훌륭한 필력을 갖고 있다고 느꼈었다. 성경에는 많은 민족과 언어와 나라와 세계가 나오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이해하기에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그의 이전 소설인 아가페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배경과 민족과 언어와 지명으로 변화된 새로운 성경적 배경을 만들어내어 쉽게 읽을 수 있게 해주었다. 그게 바로 작가 곤도사가 가진 필력의 정체일지도 모른다. 읽기 어려운 글을 쉽게 읽게 해준다는 건 평범한 사람이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글에서도 그의 작가로서 역량은 여지없이 발휘되었다. 우리의 고전인 박씨부인전과 임경업전을 계화전으로 다시 쓴 것이다. 사실 읽기 전엔 박씨부인전도 임경업전도 모르는 내용인줄로 알았었다. 그런데 오해였음을 책을 읽기 시작하고 금방 알게 되었다. 분명히 내가 알고 있었던 이야기였던 것이다. 쉽게 읽히는 문체와 표현력은 고전을 어렵게 만들었던 많은 요소들을 걷어낸 느낌이 들었다. 바쁜 일상 중에서 이렇게 시원하게 읽을 수 있는 고전의 리메이크 버전이라니 신선하고 즐거운 체험이었다. 게다가 고전의 이야기를 가져왔지만, 그 형식과 의미를 그 시대에 그친 것이 아니라, 지금 우리 시대에서 읽기에도 어색하지 않고 새로운 형식과 의미를 담아낸 것도 좋았다. 그 전 작품에서도 볼 수 있었던 작가로서 가진 곤도사의 뛰어난 점이 계화전에도 그대로 이어졌음을 금방 알 수 있었다.

계화전은 책의 두께가 두껍지 않고 내용이 쉽게 읽혀 금방 처음에서 끝까지 이를 수 있다. 그렇지만 분량과 상관없이 마치 3부작의 소설을 읽은 듯한 느낌이 든다. 소설은 박씨부인전과 임경업전이 결합되었고, 그 결합의 지점에 바로 주인공 계화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계화는 두 고전을 하나로 이어주는 연결점이자 종착점이 되어준다. 계화는 고전 박씨부인전에서 등장하는 부인의 몸종이었다. 소설의 배경인 조선시대는 남녀의 분별과 신분의 고하가 분명하게 존재하던 시대였다. 왕과 왕을 떠받드는 양반이 세상의 중심에 서 있고, 여인과 몸종은 이름조차 남기지 못하던 그 시대를 뒤에서 움직였던 실제적 존재로서 계화가 실제하고 있었음을 소설은 이야기해준다.

책을 읽다보면, 이름조차 남기지 못하고 박씨 부인으로만 전해지는 한 여인과 자신의 존재조차 드러내지 못했던 몸종 계화는 어쩌면 바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누군가의 다른 이름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고전의 특성상 옛 이야기에서 오늘날의 상황을 비교해 보게 하는데, 오늘날과 별반 다르게 느껴지지 않는 당시의 이야기에서 국난의 극복에 대한 통쾌함과 동시에 민중의 좌절은 너무나 익숙하게 다가왔다. 거기에 우리 사회의 무능한 정치와 간사한 간신이 만들어 가는 현 국정의 실태도 어느 정도 담겨 있기 때문에 그렇게 느꼈는지도 모른다. 책에는 딱딱하게 굳은 밥알처럼 쉽게 씹어 삼키기 힘든 주제가 담겨있지만, 작가의 문장력은 주제적 불편함을 쉽게 넘어서게 만들어준다. 쉽게 읽히는 글이지만, 충분히 많은 것을 담은 그의 책은 독서의 즐거움을 기억하게 해준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단권으로 나오다 보니 작가의 이야기를 충분히 담지 못한 느낌이 든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면, 그 다음 장이 다시 기다리고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남지만, 마지막장의 마침표는 그 기대감을 배신하게 한다. 그러고 보면 아마도 작가 곤도사는 나쁜 남자인지도 모른다. ‘이 책이 다가 아니야. 넌 나의 다음 책을 찾아봐야 해.’ 라는 숨겨진 메세지를 책의 마지막장 마침표 뒤에 살짝 숨겨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계화전을 통해 좋은 고전을 다시 만나게 해준 작가에게 감사함을 전하며, 더 좋은 다음 작품을 쓰고 있을 작가를 응원하며 짧은 감상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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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과 함께한 일주일 작은걸음 큰걸음 22
김정미 지음, 전병준 그림 / 함께자람(교학사)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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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미 작가의 신작, 유령과 함께한 일주일을 읽었다.

유령과 함께 하는 일주일 간의 유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내면에는 주인공을 향한 따뜻한 위로와 공감이 있었다.

그렇기에 이 시대의 외로운 아이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동화이다.


[유령과 함께 한 일주일]을 쓴 작가는 얘기한다.

"아울러 세상에는 나 혼자가 아니며,

내 곁에는 나를 아끼고 지켜 주는 소중한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결코 혼자가 아니다. 외롭고 쓸쓸한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동화책이다.


글을 쓴 작가를 책 소개에서 찾아보았다.

다양한 작품이 상을 받았던 신인작가의 첫 장편 소설이다.

앞으로가 기대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기를 바라게 되었다.

어린이날 선물로 추천해 주고 싶다.



저자 : 김정미
저자 김정미는 제주도 모슬포에서 태어났으며, 2013년 어린이동산 중편동화 공모에 ‘나는야 하모리 바리스타’로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14년 전북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붕어빵 잉어빵 형제’가 당선되었고, 단편 청소년소설 ‘스키니진 길들이기’로 제1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했으며, 2015년 중편동화 ‘시인 래퍼’로 제22회 MBC 창작동화대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소설집 <스키니진 길들이기>(공저)와 동화집 <시인 래퍼·사냥꾼 두실>(공저)이 있다.

그림 : 전병준
그린이 전병준은 충남 금산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한국출판미술가협회 회원으로 2002년 아시안 일러스트레이션 비엔날레에서 수상을 했고, 일본 순회 전시도 했다. 그린 책으로 <호랑이와 곶감>, <어린이를 위한 이기는 습관>, <일등이 아니라도 괜찮아>, <삼진 아웃>, <오랑우탄 인간의 최후>, <너도 잘할 수 있어>, <드래곤 덴티스트>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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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과 함께한 일주일 작은걸음 큰걸음 22
김정미 지음, 전병준 그림 / 함께자람(교학사)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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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과 함께하는 일주일을 유쾌하게 잘 그려냈어요. 거기에 따뜻한 감성이 잘 녹아있어서 끝으로 갈수록 감동을 받았습니다. 어린이날 선물로 준비했는데 아이들이 좋아할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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