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이재원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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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이재원 지음
메이트북스

한때 인공지능, AI가 많이 들리더니 어느새 메타버스, 메타버스합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알 것 같기도 한데, 또 어떻게 생각하면 잘 모르기도 합니다.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메타버스와 게임, 메타버스와 SNS. 비슷하면서도 딱 그거다라고 할 수는 없죠.

이 책은 Part 1에서는 메타버스란 무엇인가부터 친절하게 이야기를 해줍니다.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메타버스와 게임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메타버스는 단순한 가상현실이 아닌 현실에 발을 딛고, 가상의 요소와 결합해 만들어진 새로운 세계이죠. 그러다보니 현실, 가상, 그리고 양쪽을 이어주는 실감기술 이 세 가지가 메타버스의 3요소입니다.

메타버스를 이끌어가는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등이 다 게임이다 보니 메타버스 자체를 게임과 혼동하기도 하는데, 위에 언급한 플랫폼 뿐만 아니라 게임들이 메타버스의 요소들을 많이 도입하면서 메타버스를 이끌어오기는 했지만,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에 머물지는 않습니딘.

하지만, 게임이 메타버스를 적용하며 게임의 색채가 옅어지고, 반대로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을 붙잡아두기 위해 게임화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Part 2에서는 전문적이지는 않아도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XR, VR, AR, MR 등에 대한 설명이 나오죠.

XR(확장현실)은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기술을 총칭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XR에는 현실에 가까운 AR(증강현실), 완전히 현실과 동떨어진 VR(가상현실)이 있고 그 둘의 장점을 합한 MR(혼합현실)이 있죠.

Part 3는 현재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로블록스, 제페토,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등 사용을 안 해봤어도 메타버스에 약간의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봤을 플랫폼들이죠.

저는 아직 어느 것도 사용해 보지 않았는데, 책을 읽다보니 해당 플랫폼에 빠져들면 헤어나오기 힘들 것 같아 보입니다.

그리고, Part 4와 Part 5에서는 어떻게 메타버스에 올라타고, 기업은 어떤 효용을 줄 수 있을지 말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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