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옷 고운 옷 한복이 좋아요 - 한복 이야기 노란우산 전통문화 그림책 3
김홍신.임영주 글, 김원정 그림 / 노란우산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즐거운 명절날엔 한복을 찾게되는데요

요즘은 명절 때만 한복을 입기 때문에 아이들이 한복을 낯설어 하기도 해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한복에 대해 알아보고 친해질수 있는 #우리옷고운옷한복이좋아요 를 만나볼게요

우리옷고운옷한복이좋아요 는 누리 과정과 초등교과 과정에도 연계가 되었다고 하니 더욱 흥미롭게 다가와요

할머니 칠순잔칫날 원이네 가족은 아침부터 분주해요

엄마가 먼저 한복을 입고 미용실에 간 사이 누나 원이와 동생 건이는 아빠에게 한복을 입혀 달라고 해요

하지만 아빠도 아빠 먼저 준비하고 입혀 준다고 하네요

결국 원이와 건이는 누가먼저 한복을 입는지 내기를 하며 혼자서 입어보기로 해요

아이들은 한쪽 바지통에 양발이 들어가기도 하고 버선을 신다 엉덩방아도 찌며 요란스럽게 한복을 입네요^^

원이가 먼저 한복을 다 입었다며 두손을 번쩍들어요

그런데 서로 한복 입은 모습을 보니 어딘가가 이상하네요
?

원이와 건이가 아웅다웅 다투고 있을때 엄마가 들어오셔서 한복 입는 법을 알려주어요

먼저 여자아이 한복입기가 나와요

속바지 > 속치마 > 치마 > 저고리 > 털배자 > 버선

그리고 예쁘게 땋은 머리에 댕기 드리고 노리개도 달아요

치마는 오른쪽 자락이 위로 왼쪽 자락이 아래로, 저고리의 옷고름 고리는 왼쪽으로 가게 입어요 그림으로 쉽게 보여주기 때문에 이해하기에 도움이 되요

다음으로 남자아이 한복입기가 나오네요

바지 > 저고리 > 버선코 > 바짓부리모아 바깥으로 돌리고 대님 두번 돌려 안으로 묶기

그리고 까치두루마기를 입고 전복 걸치고 복건을 써요

생소한 한복 명칭에 엄마도 함께 배우며 알아가게 되요

원이네 가족모두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집을 나와요

연회장에 도착해서 할머니께 큰절을 올리는데 건이는 누나를 따라 절을 하려다 큰절도 남자와 여자의 절하는 방법이 다르다는걸 알게되요

온가족 모두 즐거운 시간을 갖으며 이야기는 끝이나요

부록으로 한복에 관련된 동시가 함께 들어있어요

동시를 읽어보며 한복을 떠올려요


마지막으로 여자아이 한복 입기와 남자아이 한복 입기가

다시한번 정리되어 있어요. 앞서 배운 내용을 기억하며 아이와 함께 읽어봐요

책의 맨앞 그림과 맨뒤의 그림을 비교하며 틀린그림도 할수있어요~

우리옷고운옷한복이좋아요 를 통해 한복의 명칭과 입는 순서 그리고 절을 하는 방법까지 재미있는 그림과 이야기로 쉽게 배워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곧 돌아올 명절날 한복을 입기전에 아이와 함께 꼭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