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 - 성장을 위한 경험과 성격의 변화에 대한 연구
에바 아셀만 지음, 박성원 옮김 / 김영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성격심리학 수업을 듣는 것 같았다. 책을 읽는 동안 내 성격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강점은 어떤 걸지, 어떻게 살려나가야 할지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됐다. 책 속의 여러 질문들과 체크리스트가 생각의 길을 내는 데 도움이 됐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내 성격을 파악하고 강점을 키우는 전략이었다. 내가 보는 내 성격과 타인이 보는 내 성격은 다를 수 있다. 집, 회사, 사적 모임 등 상황에 따라 내 성격도 달리 보이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 내 강점을 바로 보려면 내가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내 어떤 점을 높이 평가하는지 살펴보고, 약점이라는 점들을 강점으로 바라볼 필요도 있다. 책에는 그 방법을 구체적인 예시들로 설명해주고 있었다. 


때론 부정적인 단어들로 나를 덧칠하고 있었는데, 단어만 바꿨는데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성격을 표현하는 부정적인 단어를 강점으로 바꿔 놓았으면, 눈에 잘 띄는 곳에 써두고 자주 보며 내부 비판자의 독백을 줄여 나가야 한다. 긍정적인 사람에게 긍정적인 일이 생긴다. 


스트레스 관리법, 부모가 되고나서 성격이 바뀌는지 여부,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방법 등 성장하고 마음을 다스리고 싶은 이들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성격 코칭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