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보는 체 게바라, 말콤 X, 그리고 사파타
성장환 지음 / 교육과학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학기 세계사 수업 때 체 게바라라는 인물에 대해서 공부를 했었다. 그때는 단순히 체 게바라라 라는 인물이 어떤 일들을 했는지에 대해서 배웠는데 이 책은 어떤 동기에 의해서 그리고 체 게바라라는 인물이 유년기 시절부터 어떤 삶을 살아 온지에 대해 서술되어 있었다.

우선 체 게바라라는 인물을 소개 하자면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어릴 적 미숙아로 태어나 2살 무렵 폐렴을 앓아 평생 동안 매우 중증의 천식을 앓았다고 한다. 체 게바라는 의과대학에 진학하였고 그렇게 의대를 졸업하여 의사라는 출중한 직업을 가질 수 있었지만, 그런 안정된 삶을 버리고 체 게바라는 과테말라로 가게 된다. 과테말라에서 체 게바라는 자신의 첫 번째 부인인 일다를 만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사건이 있었는데 과테말라의 정권이 쿠데타에 의해서 무너지는 것을 보게 된다. 이 사건으로 체 게바라는 비폭력적 개혁보다는 진정한 혁명은 무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을 바꾸게 된다. 그렇게 체 게바라는 일다와 결혼을 하게 되고 멕시코로 망명을 하게 된다. 멕시코로 망명 후 일다의 소개로 체 게바라는 카스트로라는 쿠바의 혁명가를 만나게 된다. 카스트로를 만난 후 그와 성격상으로도 이념적으로도 비슷한 체 게바라는 카스트로의 비밀 결사대에 참여한다. 그는 처음에 군의관 자격으로 참여하였으나 그의 지도력으로 인해 결사대 내에서 영향력이 점점 커졌다. 그들의 결사대는 멕시코에서 쿠바로 넘어가 게릴라 투쟁을 시작한다. 그들의 끊임없는 투쟁으로 인해 결국 혁명은 성공하게 되고 쿠바의 바티스타 정권을 무너뜨리게 된다. 카스트로는 쿠바의 총리가 되게 되고 체 게바라는 쿠바의 시민권을 획득하고 자신의 가족들을 쿠바로 데려오게 된다. 근데 체 게베라는 혁명군 활동 당시 알레이다라는 여성과 정을 쌓게 되고 자신의 첫 번째 부인인 일다와 이혼을 하고 알레이다를 두 번째 부인으로 맞이한다. 쿠바의 시민권을 얻고 쿠바의 여러 중요 정책을 맡은 체 게바라는 카스트로 다음으로 가는 쿠바의 2인자 까지 올라서게 된다. 체 게바라는 쿠바의 두뇌라는 별명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체 게베라는 쿠바의 완전한 경제적 독립을 원하였고 미국과 소련의 간섭을 더 이상 원하지 않았다. 하지만 쿠바의 사정상 어쩔 수 없이 미국 또는 소련의 도움이 필요하였고 카스트로는 미국과 소련 양쪽에서의 줄다리기를 하다 결국 소련의 지원을 받아 정권을 유지하는 쪽을 택한다. 이때 체 게바라는 더 이상 쿠바에서 자신의 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고 다른 나라에서 혁명을 도모중이였다. 첫 번째로 체 게바라는 아프리카 콩고로 가서 혁명군을 지원하게 된다. 하지만, 체 게바라는 실수를 하게 된다. 첫째, 콩고 혁명군에게 미리 언질을 하지 않고 간점. 둘째, 자신이 혁명을 도와주다 보면 콩고 주민들 스스로 혁명에 가담할 것이라고 믿은 점이다. 그렇게 첫 번째 혁명이 실패하게 되고 체 게바라는 다시 쿠바로 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다시금 체 게바라는 볼리비아의 혁명에 가담한다. 하지만 체 게바라의 자만심 때문이었는지 콩고의 혁명과 똑같이 미리 언질을 하고 가지 않아 볼리비아 민중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체 게바라는 혁명을 계속 진행하던 와중 미국의 지원을 받는 볼리비아 독재정권의 정부군에 체포된다. 체 게바라는 미국의 골칫거리였기 때문에 체포 후 총살이 되고 극소수만 아는 곳에 묻히게 된다. 그 후, 체 게바라의 시신 묻힌 곳을 알게 되고 체 게바라의 시신은 쿠바로 돌아가게 된다. 체 게바라는 살아있을 때 보다 죽은 후에 더 많이 유명해진 인물이다.

내가 체 게바라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한편으로는 대단한인물이고 위대한 인물이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자신의 고집을 많이 세운 인물인 것 같다. 체 게바라는 자신이 살던 시대의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 편하게 지낼 수 있던 안정적이고 좋은 삶을 버리고 자기 스스로를 혁명의 전선으로 던진 인물이라는 점에서 정말 멋진 인물인 것 같다. 하지만 체 게바라는 쿠바혁명 이후 두 번의 다른 혁명에서 자신을 너무 과신한 나머지 큰 실수를 저지른다. 한 번의 실수 후에는 두 번째 혁명 때는 그 점을 고쳤으면 두 번째 혁명은 어쩌면 성공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나와 생각이 다른 점은 독립을 하였어도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받으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그 당시의 생활을 해보지 못하였고 또 정치와 경제에 대해서 체 게바라 보다 잘 안다고 할 수도 없지만 독립 후 도움이 필요하면 도움을 받고 난 후 나중에 그 빚을 갚으면 안 될까? 이러한 부분이 체 게바라에 있어서 아쉬운 점인 것 같다.

두 번째로 말콤 x’라는 인물을 소개하자면, 말콤 x 는 흑인의 자유와 권리를 위해 투쟁한 인물로 여러 가지 면에서 마틴 루터 킹과 대조를 이룬다. 말콤 x는 어린 시절부터 폭력적이고 잔인한 흑백차별을 겪었다. 말콤 x 가 태어나기 전에도 백인 기독교도들이 말콤 x 의 가족이 자신들의 마을을 떠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콤 x의 어머니에게 경고와 협박을 했었다고 한다. 말콤 x는 중학시절까지 성적이 아주 우수했다. 말콤 x는 자신의 장래에 변호사가 되고 싶다는 희망을 했지만 이 말을 들은 백인 교사가 말콤 x 에게 넌 깜둥이라는 사실을 알아야해라고 말한다. 이렇게 말콤 x는 중학교 때 학교를 자퇴하고 이복누이가 사는 보스턴으로 향한다. 보스턴에서 말콤 x 는 각가지 밑바닥 삶을 경험하고 17살에 할렘가로 간다. 말콤 x1945년 말에 백인 주택을 털다가 체포하게 되고 8년형에 처한다. 이때 말콤 x의 인생은 크게 바뀌게 된다. 그는 감옥에서의 소등 뒤에도 작은 불빛으로 책을 읽으며 공부를 하였고 교도소 내에서 이슬람 국가운동 지도자 엘리야 무하마드와 서신을 교환한다. 말콤 x는 교도소 생활 중 가석방으로 풀려나게 되고 엘리야라는 인물을 만나게 된다. 그는 말콤 x에게 있어서 구원의 빛이었다. 말콤 x 의 이름은 원래 말콤 리틀 이었는데 그는 이 성을 리틀 에서 x 로 바꾸고 무슬림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그렇게 말콤 x는 이슬람 국가운동의 열렬한 조직원으로 활동하며 엘리야와 함께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말콤 x는 뉴욕의 tv 방송에서 이슬람 국가운동에 관한 증오가 낳은 증오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이후 말콤 x는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고 각종 매체에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기 시작했고 전국적으로도 주목 받기 시작했다. 말콤 x는 백인들을 악마라고 칭했고, 이 때문에 백인우월주의자들에게 공적 1순위가 되었다. 매일매일 살해 위협에 시달리고 소총을 들고 자신 스스로를 방어해야 할 때도 있었다. 말콤 x는 케네디 대통령 암살에 관한 의견을 자업자득이니 내가 슬퍼할 까닭이 없다.” 라고 말하며 큰 논란과 반발을 일으킨다. 그렇게 말콤 x는 이슬람 국가운동 소속 간부들과 갈등을 일으키고 이슬람 국가운동과 결별하게 된다. 그렇게 말콤 x는 이슬람 국가운동을 떠나고 흑인 민족주의 조직을 결성해나기 위해 노력한다. 말콤 x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단결기구를 이끌면서 미국 각지는 물론 여러 나라를 방문하며 흑인의 동포애와 인종 간 평화를 외치며 다닌다. 이슬람 국가운동 측과 사이가 나빠진 말콤 x는 종종 위협을 받게 되고 말콤 x는 이슬람 국가운동 쪽에서 퇴거를 하라는 소송을 받게 된다. 그렇게 그는 퇴거하게 되고 그의 퇴거 날짜 하루 전 그의 집이 불타서 무너진다. 그리고 말콤 x16발의 총탄을 맞고 쓰러지게 된다.

내가 말콤 x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우선 마틴 루터 킹과 비교를 해보아야 할 것 같다. 마틴 루터 킹은 간디의 평화주의에 영향을 받아서 민권운동에 주력하는 노선을 펼쳤다면, 말콤 x는 열정적 행동주의였다. 그리고 마틴 루터 킹은 미국 주류의 사회의개신교였고 말콤 x는 종교적 배경이 이슬람이었다. 이 둘은 사상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많이 다른 길을 걸었다. 말콤 x는 물론 자신의 짧은 생애동안 자신의 관점을 계속해서 개선하였고 많은 흑인들에게 검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자의식을 심어준 점에서 정말 멋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비판할 점이 약간 있다면 너무 흑은 흑이요 백은 백이요 라는 흑백주의에 빠져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또한 나의 단순히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한 국가의 대통령이 암살을 당하였는데도 그렇게 극단적 발언을 한 것은 옳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가 없었다면 지금보다 인종 차별이 심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보니 분명 자신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한 인물이 아니라고 말할 순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