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독서 논술 B1단계 - 초등 3~4학년 ㅣ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박현창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는 2학년 때부터 기적의 독서논술을 해오고 있습니다.
A1 단계부터 시작해서 A4까지, A 단계를 차근차근 모두 풀어보았어요.
3학년이 되어 드디어 B1 단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적의 독서 논술은 1주에 한편 이야기를 읽고 읽기 전, 중, 후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을 공부하게 되어 있답니다.
아이는 특히 "두 부부 이야기" 이야기에 매우 흥미있어 했으며, 각 단계를 따라 읽고 문제를 풀면서 자기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예전같으면 단순히 독서에 그쳤을텐데, 독서 이후에 여러가지 관점에서 여러 인물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니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는 것 같습니다.
잘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땐 본문을 다시 정독하며 자기 생각을 가다듬고요.
차근차근 이 프로그램을 따라가면 재미있고 주옥같은 이야기들도 많이 읽을 수 있고 동화, 설명문, 우화, 기사, 신화, 명작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접하면서 읽고 생각하는 힘이 많이 길러질 것 같네요.
글을 제대로 읽으려면 어휘력이 필수겠지요.
기적의 독서 논술은 책 읽기 전, 어휘 공부 코너가 있어 읽기 전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현재 나의 어휘 수준도 점검해보고, 모르는 단어도 습득하는 기회가 되지요.
본문을 읽는 중간, 중간 글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독서 중 과정을 거치게 되어요.
잘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땐 본문을 다시 읽어봅니다. 정독하는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서 후에는 글에 담겨있는 정보를 정리하는 코너가 나오네요.
등장인물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고 쓰는 부분도 있구요.
읽은 내용을 토대로 자기만의 생각을 발휘해보는 부분도 유익했습니다.
엉뚱하고 이상한 답일지라도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헤아려주고 공감해주면 아이의 생각주머니는 쑥쑥 커질 거예요.
독서를 많이 한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하다 보면 제가 생각하는 정답과는 다르게 아이가 접근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힘은 조금 더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