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을 꿀꺽 삼킨 사회 교과서 : 역사편 ㅣ 질문을 꿀꺽 삼킨 사회 교과서 1
김동찬.최윤선 지음, 장정오 그림 / 주니어중앙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요즘 아이가 드라마 사극을 즐겨 보면서 우리나라 역사에 관해 많이 궁금해 하였습니다. 아이가 질문을 해 올 때 명쾌하게 답변해주는 것이 좀 어려웠어요.
저는 어릴 적에 역사를 너무너무 어려워했어요.
이해하지도 못했고 암기에 급급했으니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은 다 잊어버렸죠.
ㅜㅜ
그런데 얼마 전 어린이 민속 박물관에 가보니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아이에게 역사에 대해 알려주어야 할 것이 참 많고도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엄마도 다시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던 때에 이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질문을 꿀꺽 삼킨 사회 교과서" 중 역사편을 읽어보았습니다.
책 표지를 보면 정말 누군가가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가운데 역사 속 인물들이 등장해 있네요.
이 책은 현직에 계신 두 분 선생님께서 쓰신 거예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주요 교과 내용을 직접 가려 뽑고 쓰셨대요.
아이들이 역사를 어려워 하지 않도록 질문을 쓴 후 그에 답해주는 식으로 전개되어요.
그러면서도 역사적인 사건은 거의 모두 망라되어 있고 키워드 표시를 해서 눈에 쏙쏙 들어온답니다.
또 밑줄 쫙! 그은 부분도 있어 강조되어 있어요.
4컷짜리 만화도 곁들여져 있는데 참 재미있네요.
예를 들어 통일신라가 망한 이유에 대한 코너를 보면 알 수 있어요.
통일신라 말에는 흉년이 잦은데다가 귀족들이 사치하고 백성들을 못살게 구면서 여기저기 반란이 일어나 결국 망했잖아요.
만화에 보면 반장이 자기마음대로 친구들에게 일을 시키고 부리자 친구들이 반장은 물러나라고 시위하는 내용이예요. ^^
선사 시대부터 오늘날의 대한민국까지 한권에 다 담겨있다니 놀랍네요. 특히 IMF 위기 극복부터 통일을 위한 노력 그리고 한류 열풍까지 담겨 있어 놀랐어요.
어려운 역사를 쉽게 풀어써서 이해하기 돕도록 해주어서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저처럼 아이의 역사 공부를 도와주고파 한번 쫙 역사를 복습해보고픈 부모님들께도 재미나게 읽혀지리라 생각되요.
어려운 용어는 한번 설명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이 혼자서도 부담없이 책을 읽어나갈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