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학년 만점 학부모 되기 - 초등 입학 전에 꼭 준비해야 할 48가지
정명숙 지음 / 채운북스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 초등교사께서 쓰신 책이라 하여 아마도 생생한 교육 현장의 이야기가 담겨있지 않을까. 교직에 있는 분이 이름을 걸고 쓰신 책이라면 정말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하겠다 라는 기대를 갖고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내년에 초등학교 입학이라 벌써부터 제 마음이 조급해집니다.

이미 초등학교 관련 책들을 몇권 읽어보기도 하였지요.

그 책들의 공통점은 학교에 가서 무얼 배우는지, 무엇을 알고 가면 좋은지, 특히 논술에 대비해 읽어두면 좋은 책, 체험 학습으로 가보면 좋을 곳 등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그 책들을 읽으면 학교가서부터 공부가 장난이 아니구나, 책이랑 체험이랑 언제 다하지, 우리 아이만 손놓고 있었던 것 같다...는 느낌에, 정보적으로는 도움을 받은 한편으로는 마음이 무거워지는 느낌이 많이 들었었어요.

심적인 부담이라고 할 수 있는..그래서 아이보다는 오히려 엄마인 제가 학교 입학에 대해 좀 더 걱정을 많이 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 책은 좀 달라요. 물론 학교가면 배우게 될 교과 내용에 대해서도 알려주시만 그보다 입학 전에 가정에서 엄마와 아이가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마음가짐, 생활습관, 나아가 나와는 다른 하나의 인격체로서 아이를 대하는 태도까지 쉽게 팍팍 와닿게 그러한 취지에서 써주었습니다. 기존 책들에서와 같은 다 주워담지도 못할 책 리스트나 체험지 리스트로 채워진 책이 아니라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느끼셨던 것들, 상식적인 수준에서, 그러나 그 기본적인 수준조차 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는 것을 잘 알려주시네요. 

 

이 책을 읽으니 아이의 생활 습관이나 마음가짐 등은 비교적 학교 입학에 맞게 잘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안심이 되었구요, 실제 학교에 가보진 않았지만 학교 상식에 대해 일러두셔서 읽어보니 실수나 시행착오를 방지할 수 있는 내용들이 참 알차게 들어 있네요.

 

저와 같이 아이 입학을 앞두신 예비 초등맘님들, 이 책으로 공부보다도 더 중요한 기본 덕목들 체크하시고 아이가 앞으로 가야할 방향, 부모로서의 마음가짐과 여유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