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리치의 시대 - 메타버스에서 돈 벌고 NFT에 투자하는 사람들
김상윤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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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실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대이다. 이책은 유튜브에서 최근 빈번히 회자되는 메타버스, 암호화폐, NFT, 가상 부동산 등 개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Facebook에서 Meta로 사명을 바꾼 마크 저커버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와 아마존 제프 베이조스와 같은 Meta Rich들의 생각과 사업구상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는 메타버스와 NFT 강연을 100여차례 이상 진행하면서 강연 참석자들로부터 받았던 다양한 질문을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 책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현직 컴퓨터 공학과 교수이면서, 정부 정책과 관련된 자문위원을 하고 있어 복잡한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하는 것 같다.  

인상깊었던 부분은 코로나 이후 비대면 회의가 일상화되고 있는데 현재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Teams의 업그레이드 제품인 Mesh Teams에 대한 출시 이야기나 월마트의 VR 프로그램을 통한 쇼핑, 구글 웨이모의 자율주행 화물차 배송 사업과 택시 사업 사례 등이었다. 글로벌 메타리치들의 사업구상이 현실에 반영되고 있어 적잖이 충격이었다. 아바타와 같은 부캐와의 공존, 홀로그램을 통한 쇼핑, 무인자동차의 도로주행을 머지않아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하게될 것같다.  

한국에서도 최근 캐롯손해보험의 퍼마일 자동차 보험과 같이 GPS 시스템을 활용해서 주행한 만큼 보험료를 후불로 결제하는 방식이 시장에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전통적인 관행으로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대금을 선납하는 대형 보험사 중심 시장이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디지털 기술을 더하여 주행한 만큼만 보험료를 월단위로 지불하는 스마트한 보험상품이 나온 것이다. 월마트의 VR쇼핑, 이케아의 AR 쇼핑, 정육업체 정육각의 On-Demand 생산에 따른 신선육 판매 또한 보다 편리한 디지털 세상을 기대하게 한다.  

눈앞에 다가온 디지털 세상의 출현은 암호화폐와 메타버스, NFT 시장 또한 미래의 일이 아님을 생각하게 한다. 메타리치는 투자성향에 따라서 공격형(Attacker), 몽상형(Dreamer), 방어형(Defender)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적극적으로 디지털 지식을 흡수하고 비트코인, NFT 등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10~20% 사람들을 공격형으로 분류하고, 언젠가는 가상자산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유보적인 자세를 취하는 40~50%는 몽상형, 결코 가상자산에 투자하지 않을 매우 보수적인 60대 이상의 시니어들과 같은 30~50%는 방어형으로 분류한다.

나는 몽상형에 해당하는데, 투자 성향은 개인의 기호이지만 메타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부를 창출할 기회는 그 변화에 뛰어든 자에게만 찾아온다는 저자의 견해에 깊이 공감하며, 시대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을 제시하는 기업과 상품에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로 인해 IT,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데, 이 급변하는 현실 속에서 투자방향은 어떻게 잡아야 할 것인가 고민할 때 솔루션을 제공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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