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한 순간들 - 사루비아 다방 티 블렌더 노트 ðiː inspiration 작가노트
김인 지음 / 오후의소묘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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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어나갔던 처음과 달리, 다시 읽을 땐 잔향이 오래갔던 장을 먼저 펼쳤다. 책엔 중간중간, "작업노트"라는 코너가 있다. 블렌더인 저자가 ( 눈엔 마치 마법의 물을 달여내는 것처럼) 차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엿볼 있는 부분이다. 그중에서도 <물랭루즈> 마음에 남았었다. <물랭루즈> 제작은 이렇게 발을 뗀다. "나는 작업실에 앉아 몽마르트 언덕을 걷기 시작했다. 자주 길을 잃었다." 몸이 어딘가에 붙박여 있더라도 떠날 있다. 방구석에서도 길을 잃지만, 그러면서도 뭔가를 만들어낼 있다.

 

저자는 많은 곳에서 영감을 얻는다. '끝내주는 영감을 찾아야지!'하고 얻는 아니고, 일상 곳곳에 시선과 생각이 머문다. <출근하는 기쁨> 파트도 그중 하나다. 출근 준비를 하려 양말을 신던 저자의 머릿속에 문득 네루다의 < 양말을 기리는 노래> 시구가 떠오른다. 켤레 양말에 발을 집어넣으며 그것을 "황혼과/ 양가죽으로/ / 개의 상자 속으로/ 밀어 넣듯이"라고 비유하는 . 저자의 내일 버리려던 낡은 양말은 그렇게 시를 품은 양말이 된다. 그는 " 양말은 몰라도 시적인 양말은 버릴 없다"라고, 그날도 "시적인 결정" 내린다.

 

책을 읽으며 찻물에 터치가 그려지는 상상을 했었다. 처음엔 그저 향미 담긴 글에 빠질 있었지만, 저자의 세계를 지나 마지막 장을 가만히 닫고 나니 다시 나의 세계로 돌아올 시간이었다. 그렇다면 이제 나는? 저자는 이렇게 잔의 차를 담아냈다. 나는 어디에 담고 싶나? 그럴 손을 움직여야 한다. 마음을 붙잡으려면 손을 움직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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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고 싶은 걸 가져요 - 사람의 행동을 파악하면 무엇이든 가질 수 있다
유태형 지음 / 프로작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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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고 싶은 걸 가져요> 북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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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고 싶은 걸 꼭 손에 넣는 방법.

이야기는 거기서부터 시작된다.


(사실, 내 경우엔 '가지고 싶은 게 무엇인지'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걸 후에 알았다.)


그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

친절하고 부드러운 어조로 이어졌다.




글은 친절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꼬리를 무는 생각들이 이어져

몇번이고 멈추고 곱씹어야 했다.


고맙게도 그런 생각들 속에 길을 잃지 않도록,

'생각 내비게이션'이란 이름의 지도가 책의

중간중간 자리하고 있었다.



마지막 장에서 완성된 그 지도가 어떤 모습일지,

기대하며 읽는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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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로 나열하자면 수없이 많은 생각이 오고 간 

읽음의 시간이었지만,

걸러내어 가장 마음에 남은 이야기를

그림으로 풀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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