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 - 조심하라, 마음을 놓친 허깨비 인생!
정민 지음 / 김영사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심

정민 글 / 김영사 펴냄

 

 

 

포털사이트에서 <조심>이란 단어를 검색해보니

참 다양한 조심해야 할 목록이 나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이 많은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뜻이겠죠!!??

 

 

 

 

"조심"

사람을 경직하게 만드는 단어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목을 주목하는 순간부터 우리는 조심하며 살아야 할 사회적 동물입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까 조심해야 하고,

남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지 않을까 조심해야 한답니다.

부부간, 부모자식간, 친구간, 동료간에도

분명히 선을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조심해야 합니다.

 

 

 

저자 인문학자 정민 교수는 모든 제목에 사자성어를 도입해

시대의 등불이 되는 말씀과 세상의 시비에 대한 가늠을

네 글자의 행간에 오롯이 담아냈습니다.
몸가짐과 마음공부, 시비의 가늠, 세정과 속태, 거울과 등불의

 네 갈래로 나뉜 백편의 글을 만날 수 있답니다.

 

 

 

 

 

솔직히 쉬운 책은 아닙니다.

처음엔 너무 어려워 쉽사리 책장이 넘겨지지 않았던 책을 붙잡고

며칠을 씨름했는지 모릅니다.

한번에 쭈욱 읽어 내려가기보다 읽었던 내용을 곱씹어보며

바쁘고 지친 현대인에게 조용히 생각할 시간을 갖도록 만드는 그런 책입니다.

 

 

 

조심(操心)

지금은 바깥을 잘 살피라는 뜻으로 쓰이지만,

원래는 마음을 잘 붙들어 내가 내 마음의 주인이 되라는

마인드 컨트롤의 의미입니다.

 나를 잃으면 허우대만 멀쩡한 쭉정이 삶이 되듯이

지유조심, 다만 네 마음을 붙들어라!

조심은 두리번거리며 살피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내 마음의 주인이 된다는 말입니다.

마음을 놓아버려 외물이 그 자리를 차지해버리면

나는 얼빠진 허깨비 인생이 될테니 조심하라고 합니다. 


 

추사 김정희의 <자제소조> 자기 초상화에 쓴 글을 소개합니다.

 

 

나는 나인가?  내가 맞는가?
그림속의 나는 그대로인데 현실의 나는 매일 변한다.
변치 않는 나와 늘 변하는 나 중에 어느 나가 진정한 나인가?
너나 그가 아닌 나가 늘 문제다.
내게서 내가 달아나지 않도록 나를 잘 간수하는 것이 급선무다. (p.47)

 

 

시아비아, 나를 간수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 말 역시 요즘 같은 세대에 꼭 필요한 말인듯 합니다.

 

<조심>은 내 마음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고어를 통해 전하고 있습니다.

나를 깊이 들여다보고 바로 세울 수 있도록,

마음의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도록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