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는 사소한 숙제가 아니다 - 강남엄마가 일기 과외를 시키는 특별한 이유
윤경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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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는 사소한 숙제가 아니다

윤경미 저 / 21세기북스 펴냄

 

 

 

대부분의 아이들은 일기를 숙제라고 생각하고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희 집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자발적으로 일기를 쓰도록 하기 힘들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강제로라도 쓰도록 검사를 하고 있고,

아이들 역시 검사를 받기 위해 일기를 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게 되다보니 일기 본연의 의미인 자기 독백적 기능과 자기반성,

성찰의 기능이 빛을 읽어 가고 있답니다.

 

부모인 저희세대 역시 학창시절 일기를 검사받기 위해 써왔기 때문에

스스로 일기를 쓰는 이유를 모르고 있고,

일기가 여러 측면에서 좋다는 것은 막연히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좋은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그러니 당연히 아이에게도 구체적인 목적의식을 심어주지 못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왜 일기쓰기를 권장하고 있을까요?

어떤 이유에서 어릴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일까요?

 

 

<일기는 사소한 숙제가 아니다>에서는

일기쓰기 지도에 앞서

일기쓰기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하나하나 짚어주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에게

일기쓰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짜증난 몸과 마음을 풀 수 있는 통로가 된답니다.

일기를 쓰며 불편한 감정을 글로 정리하고,

누군가가 그 일기를 읽고 공감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어느정도 정서적인 해소를 경험하고 심리치료를 받게 되거든요.

 

 

 

 

일기쓰기의 가장 좋은 점은

자연스럽게 아이의 생각과 일상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감정코칭의 5단계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공감해주기 과정만 제대로 실천해도

아이는 스스로의 감정을 치유받고,

그 감정을 돌아보며 객관화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답니다.

 

 

 

 

 

언어 능력중에서도 글말을 제대로 익히기 위해서는

읽기훈련과 함께 문장을 써보는 것도 중요하지요.

일기쓰기는 알고 있는 것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일상적으로 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그런 아이가 일기를 쓰기 위해 일기장, 연필, 지우개를 준비하는 동안

엄마 역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엄마의 지도에 따라 아이의 능력을 깨우기도 하고,

자신감을 꺾어 웅크리게 만드는 것도 모두 엄마의 마음에 달려 있기 때문이지요.

 

아이를 지도하기 전 엄마에게 필요한 마음의 조건들도 알아봅니다.

화내지 않기! 기다려 주기! 안내하기! 보상하기!

이 4가지를 스스로 다짐해보고 자신없다면

섣불리 일기쓰기를 함께 하지 말라고 권합니다.

 

 일기쓰는걸 보고 있노라면 분명 엄마는 스트레스를 받고,

아이는 주눅이 들어 일기쓰기가 무섭고 괴로운 일이 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까요.

 

 

 

 

 

 

엄마 역시 글쓰기에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욕심을 내어서도 안된답니다.

무조건 아이가 기분좋게 일기를 쓰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글을 조금 못 쓰더라도 솔직한 마음을 있는 그대로

글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최선의 지도랍니다.

 

엄마가 일기를 지도하는 최종 목표는

일기를 잘 쓰는 아이가 아니라

일기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일기쓰기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글에는 힘이 있듯 글로 마음을 전할때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줄 교환 일기장을 마련해 가족이 함께 글로 소통하면서

글쓰기의 의미와 즐거움을 배워갈 수 있고, 글쓰기도 연습할 수 있답니다.

 

아이와 함께 문구점에 가서 마음에 드는 노트를 사주고,

일기장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편지일기, 동시일기, 사건일기, 여행일기, 만화일기, 대화일기...등등

일기에는 정해진 형식도 정해진 내용도 없기에

자유로운 형식으로 지루함을 줄여주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사고형(머리형), 감정형(가슴형), 몸형(장형)의

아이의 성향을 파악해 지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이 밖에도 남/녀 성별에 맞는 지도법과

일기장을 보여주지 않는 비밀스런 아이 지도법,

학년별 맞춤형 지도법이 소개되어

아이의 능력과 수준에 맞게 지도할 수 있도록

일기쓰기에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일기에는 공통적인 양식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일기를 쓰기 전에 날짜와 날씨를 쓰고,

그런 다음 일기를 쓰는데

글감정하기 → 시작 글쓰기본문 글쓰기마무리 글쓰기소리내어 읽기

5단계를 거쳐 진행됩니다.

 

 

 

 

 

일기를 잘 쓰기 위한 7가지 비법도 담아봅니다.

 

 

 

 

일기는 잘 쓴 일기도, 못 쓴 일기도 없습니다.

그저 아이가 진실을 담아 자유롭게 쓴 글이라면 모두가 훌륭한 일기입니다.

엄마의 욕심을 버리고 가르치려고만 하지 않는다면

아이와 함께 일기쓰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엄마는 꾸준히 함께 해주고, 기다려 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정해진 글감으로 아이가 쓰고 싶은 것을 마음껏 쓰도록 그냥 놔두는 것!

쓰면 안된다고 생각했던 것까지 마음껏 쓰도록 말입니다.

 

아이의 일기쓰기, 더이상 숙제가 아닙니다!!

형식에 얽매이기보다는 입체적이고 다양한 글을 쓸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소통수단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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