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의 심리학 - 무력감을 털어내고 나답게 사는 심리 처방전
브릿 프랭크 지음, 김두완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도대체 왜 이 모양이지?'라는 의문이 생긴다면.

나를 찾아 나답게 사는 심리 처방전

『 무기력의 심리학 』

"당신 잘못이 아닙니다."

표지에서 가장 나의 시선을 사로잡은 문장이다.

일상의 원인들이 '나만의 탓'임을 외치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응원이자 한 마디가 아닐까.

일들이 꼬이고 힘들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나만 왜 이 모양이지?'

'특별히 내가 못 산 것도 아니고 열심히 안 산 것도 아닌데 왜 나만 이 모양이지? 도대체 내가 무엇을 잘못 한 것일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어! 내 이야기인데...'라며 솔깃한 끌림이 있었다.

힘든 하루. 멍한 휴식.

나의 계획이 어긋나는 시간이자 선물 같은 시간이다.

이런 나의 시간을 응원하는 것 같기도, 이후 내가 느끼게 되는 한심스러움과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했다는 자괴감을 꼭 꼬집어 이야기한다.

이 모든 것들의 원인을 나에게 탓하는 순간

브릿의 말이 떠올랐다.

브릿은 무기력의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는 것은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원인을 알려줄테니 함께 극복해보자고 토닥여준다. ​

불안, 중독,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는 첫걸음

“당신 잘못이 아닙니다.”

이제까지 읽은 심리학 책은 전공자분들이 자신의 연구와 내담자들의 상담을 토대로 한 분석 심리학이 많은 편이었다. 일부 공감대가 형성되기도 하지만 그분들이 '내담자들의 삶을 온전하게 이해할까?'라는 편견을 가지기도 했었다.

반면 『 무기력의 심리학 』은 저자 브릿이 극심한 무기력으로 고생했던 20대를 토대로 자신의 내면을 분석하고, 여러 내담자들을 만나면서 깨달은 무기력의 실체와 원인,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브릿은 모든 무기력의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는 것부터 그만두라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문장이었다. 나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에 동조가 되면서 마음속에서 반응이 일었다. '내가 게을러서,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라는 말이 위로가 되었다. 바빠지면서 번번이 놓치게 되고, 일상에 쫓겨 많은 일들을 처리하지만 오히려 삶은 지쳐가고 무기력해졌다. 무기력의 힘이 강해질수록 일상은 더욱 엉망이 되어갔다. 이런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단순하고 쉽게 무기력을 해결하는 방법을 브릿은 제시한다.

브릿은 20대를 극심한 무기력으로 혼란스러웠다. 마약성 진통제, 단것들, 관계 중독, 자기 부정 사이를 오가며 극심한 무기력에 시달렸고, 종교에 깊이 빠지기도 했다. 브릿은 어느 상담가가 전해준 “당신은 미친 게 아니에요. 당신 잘못도 아닙니다.”라는 말이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고 이후 심리학을 깊게 연구하기 시작했다.

브릿은 정신 질환도 자세히 살펴보면 질환이 아니라 신체가 작용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스스로를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브릿은 다양한 내담자를 만나면서 무력감과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일수록 문제의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 약물에 의존하는 모습들을 발견했다. 하지만 약물에 의한 해결은 실패했고, 더욱 무기력이 견고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원인 없는 사건이 없는 것처럼, 원인 없는 감정은 없다.

『 무기력의 심리학 』에서는 포기한 자기 보호 계획, 버려버린 할 일 목록, 방치한 목표 뒤에 숨겨진 무언가를 찾고 무기력, 불안감을 해결하는 방법을 다룬다. 브릿은 문제의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한 감정에 계속 휘둘리게 되므로 자신을 믿고, 무기력을 ‘치료해야 할 문제’가 아니라 ‘내면을 들여다볼 기회’로 받아들여야 삶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무기력의 늪에서 벗어나 삶의 중심을 잡고 싶은 이들을 위한 내면의 심리학

브릿은 책에서 무기력을 이해하고, 삶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방법을 다양한 내담자들과의 만남, 자신이 겪었던 경험담을 통해 구체적이며 소개한다. 단순히 소개만 했다면 이제까지의 심리학 책들과 별반 차이가 없을것이다. 하지만 『 무기력의 심리학 』에서는 우리를 괴롭힐 수 있는 무기력, 파괴적 인간관계, 중독, 미루는 버릇, 심리적 위축 등 심리적 상황을 돌아보며 방법을 찾아간다.

『 무기력의 심리학 』의 궁극적 목적은 내가 변화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전하고, 마지막 장에서 실천 과제들을 제시해 직접적으로 자신을 생각하고 무기력을 탈피하도록 안내를 한다.

심지어 『 무기력의 심리학 』을 원하는 방식으로 읽도록 구성을 했다며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읽으라고 한다. 시간이 없는 사람은 마지막 장을 읽고, 더 알고 싶은데 시간 여유가 없는 사람은 자신에게 해당되는 장을, 시간 여유가 있으니 전부다 알고 싶은 사람은 순서에 따라 읽고 각 장마다 제시한 5분 도전을 실천하고 일기로 기록하면 된다. 저자가 친절하게 제시하는 책 읽는 방법에 웃음이 낫다. '뭐야~! 더 이상 핑계를 댈 수가 없잖아!' 책을 정독하는 입장이라 처음부터 끝까지 3번째 방법을 선택하기로 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느라 생각보다 시간은 걸렸지만 새로운 도전을 통해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일부 알게 되었다. 요즘 표현으로 득템!

"쓸모 있는 건 취하고 나머지는 버리라. "

모든 것들을 담으려는 나에게 딱 어울리는 말이다. 책을 읽는 동안 한결 마음이 편해졌다. 모두 담을 필요가 없으니 읽는 부담도 덜었다.

당신에게는 존재의 자격이 있다. 이 지구에 올 자격이 있다. 약 오르고, 겁나고, 불쾌할 자격이 있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에서 행복을 경험하고 자신의 몸 안에서 편한 마음을 가질 자격이 있다.


마지막 장에는 핵심정리로 마무리되어 앞서 읽은 내용을 다시 마무리할 수 있다.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마지막 장만 읽으라고 한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일상에서 경험하는 상황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고, 5분 도전을 통해 직접적인 나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서 직접적 도움이 된다.


내가 무기력을 선택하는 이유가 많다. 무기력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나의 느낌을 적극적을 받아들이고 불편한 신체 감각을 견디며 실체의 이면을 살피다 보면 무기력에서 벗어나 행복과 치유의 길을 가게 된다. 무기력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무기력을 다루는 쉬운 방법은 없으므로 우리의 행동이 변화하려면 그 기능을 이해하라고 말한다.

『 무기력의 심리학 』에서는 실용적인 아이템들이 많았다. 실질적인 예시와 응용법은 나를 탐구하는 과정이자 무기력에서 탈출하는 방법의 실천서였다. 물론 어디까지나 실천을 했을 때 이야기다. 저자의 말처럼 작은 실천에서부터 나의 무기력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이다. 나의 무기력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 삶을 찾고 싶다면 『 무기력의 심리학 』을 추천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