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배정원 지음 / 김영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눈높이 자존감 성교육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세종대 3초 컷을 자랑하는 광클 수업 '성과 문화'가 청소년 버전으로 나왔다.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은 십 대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성교육 도서다.

< 유퀴즈 >에 출현한 배정원 교수 편을 시청한 적이 있다.

'성'이라는 의미가 가진 부정적 성격에 대해 많은 변화를 주기도 했고, 성에 대한 정체성, 올바른 관계를 형상하는 모습들에서 충분히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인 성교육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에서 청소년들이 궁금해하는 성에 대한 것들을 유쾌하고 긍정적으로, 살짝 과하다 싶을 정도로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과하다'라고 느끼는 것은 보수적 교육을 받은 우리 세대의 이야기이고, 요즘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앎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몸을 우선 알아야 스스로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다.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에는 청소년들이 궁금해하는 성 이야기로 가득한 성 지침서 같다. 성이라는 이야기에 성행위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성이라는 것은 성행위 말고도 월경, 자위, 임신, 피임뿐만 아니라 사랑, 연애, 데이트, 이별까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까지 몸과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일상, 즉 사람 사는 이야기가 성이다.


성교육에도 자존감이 중요하다. 자존감은 자신을 소중하고 귀한 존재로 대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다.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더 안전하고 즐겁게 살아가기 때문에 자신만큼은 귀하게 대할 것이다.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에서는 성적 생활뿐만 아니라 성 역할과 관념까지 일상적인 생활과 관련된 가치관, 이해까지 담아두었다. 특히 가부장적 경상도에 살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가부장적 모습을 탈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배정원 교수는 대학교에서 이십 대를 마주하며 ‘아직도 성에 대해 무지하고, 콘돔을 사는 것이 어렵고, 사랑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데 서투르다’는 사실을 알았고, 성교육을 받기 가장 좋은 ‘골든 타임’인 십 대를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십 대도 학교에서 연애를 시작하고 성에 관한 다양한 고민을 겪지만, 청소년의 성을 금기시하는 분위기에 밀려 제대로 털어놓거나 해결하지 못한 채 ‘성과 사랑에 대해 배워야 할 중요한 시기’를 놓치고 있기 때문이다.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은 자녀들과 성을 언제, 어떻게, 어디까지 말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부모님들께 권한다. 책을 읽고 아이의 수준에 맞는 '성 이야기'를 유쾌하고 편안하게 나눌 수 있는 시도가 가능해질 것이다.

아직은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기가 부담스럽다면 아이에게 『 배정원 교수의 십 대를 위한 자존감 성교육』 을 먼저 권해도 좋을 것이다. 책을 읽고 나면 한결 편하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