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 내 방에서 우주 끝까지, 세상의 온갖 법칙과 현상을 찾아서
브라이언 크레그.애덤 댄트 지음, 이종필 옮김 / 김영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핵심 용어 대 방출


내방에서 우주까지의 과학 지식을 담은 순간의 과학


『 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

전형적인 문과형인 나는 이과 계열의 책을 거르는 편이다.

『 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은 명화와 같은 그림 속에서 과학적 지식과 원리를 찾는 도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받아든 『 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에는 명화 속 과학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부터 점점 확장해 우주까지 세상의 과학적 법칙들을 공간별로 나누어 과학적 법칙과 현상들을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 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은 과학책인데 그림책이다.

아이들이 과학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익숙한 주변 환경의 그림에서부터 출발해 우주까지 공간적인 확대가 이루어지는 그림책이다.

일상 속에서 접하는 과학적인 원리와 물리, 화학, 지구과학 등 과학적 지식과 우주의 원리 까지 담긴 전방위 과학 개념서이기도 하다.

과학 그림 사전으로 과학 기본서로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본 책에서는 514개의 과학 법칙과 현상을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고, 간단한 설명으로 그림을 보충해주는 과학 그림책이다.

각 장마다 지역별 큰 그림과 작은 과학 법칙과 현상들을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

'설명이 간단해서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다.


첫번째, 13장의 큰그림과 작은 그림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다.

작은 그림들의 설명과 그림을 보고 큰 그림에서 찾아보기, 찾은 그림으로 가족이나 함께 책을 읽는 사람에게 설명하기를 선택했다.

아이들의 눈은 빠르다. 작은그림들을 큰그림에 콕!콕! 찍어가며 잘 찾았다.


두번째, 작은 그림에 그려진 그림과 설명을 읽고 실제 생활 속에서 비슷한 사례들을 찾아 설명하기.

(응결 예시 설명하기)


세번째, 큰 그림속 상황과 원리를 설명하고 그림속에서 설명하는 인물 찾기.

원리 이해와 상황을 설명하려면 그림과 내용을 자세하게 볼 수 있게 된다.


네번째, 13명의 과학자들을 그림 속에서 찾기.

숨은 그림을 찾듯 두 눈 크게 뜨고 그림을 보아야 찾을 수 있다.

당연히 그림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 질 수 밖에 없다.


다섯번째, 큰 그림들을 그림 퍼즐로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법.

그림 퍼즐을 맞추면서 그림을 통해 과학적 원리들을 다시 확인하게 된다.

놀이와 과학적 지식을 쌓게되는 효과가 생긴다.

(물론 지금까지 제시한 방법들을 함께 놀이로 즐기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상은 필수다.)


『 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는 특정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과학적 원리들을 사람들의 일상과 연결해 그림으로 그려두었다.

친숙한 공간에서 부터 과학적 원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거부감이 적었다.

놀이를 통해 그림 속에서 과학자를 찾거나 원리들을 찾아 자신도 모르게 과학적 지식을 쌓게된다.

또한 일상 생활 속 모습들을 그림으로 그렸기 때문에 아이들이 사물과 현상을 더욱 관심있게 관찰하게 된다.

많은 양의 과학적 지식들이 소개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놀이로 책을 활용하니 많은 양의 지식들을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아 오히려 유익한 도서였다.

『 그림으로 보는 모든 순간의 과학 』은 활용방법적인 측면에서 고민하며 읽었던 책이다.

아이들과 함께 과학적 지식을 놀이로 익히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