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들었다 놨다! 세균과 바이러스
유다정 지음, 최서영 그림, 황상익 감수 / 다산어린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역사의 중심에는

보이지 않는 미생물이 있었다!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미생물 이야기~★

세균과 바이러스의 비밀을 찾아서~★




지구를  들었다 놨다!



세균과  바이러스




-다산어린이-

 

 

 

 

 

 

요즘 "세균" , "바이러스" 에 대해 전 세계인이 관심을 갖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래서 더 [세균과 바이러스] 에 관한 책에 더 관심이 갔다.

지구를 들었다 놨다~ 하는 요녀석~!

1. 세균과 바이러스

2. 세균과 바이러스의 정체

3. 미생물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하여 도대체 세균과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학습 해 보았다.

 

 

그 첫 번째~! 지구의 숨은 지배자!

★ 미 생 물 ★

너무 작아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 미생물~!

세균의 번식과 진화를 거쳐 요즘 우리가 아는 "코로나19" 도 생겨난걸까?

책을 읽고 난 다음엔, 이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미생물~! 이렇게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이 내용은 기본 상식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요즘 관심가는 주제라서 더더욱 재미있게 미생물에 대해  공부 할 수 있었다.

<바이러스, 세균(박테리아), 곰팡이,원생동물>

각각의 크기와 특징! 그리고 우리가 아는 관련 질병까지~!

아는 게 나오니 더더욱 눈이 똥그래지는 책^^

[지구를 들었다 놨다! 세균과 바이러스]

 

 

콜레라~~!!! 결핵~~~!!!

앗~! 많이 들어본 바이러스 이름이닷!

바이러스의 변이가 일어나 지금의 코로나19 도 탄생!!! 헉~~~!!

콜레라가 우리나라에 처음 나타났을 때! 

조선 후기에 우리나라에 콜레라가 처음 등장했어 ㅜㅜ

그런데 처음엔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를 몰라 속수무책 ㅜㅜ

괴질이라 부르고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고 하네....

이러한 괴질들을 겪으며 사람들은 의학적 지식을 조금씩 쌓아 밝히면서

나라에서 검역  & 소독 & 전문 병원 등을 설치하면서

적극적 대응 정책을 펼치게 되었대~~!

콜레라로 인해 깨끗한 물 공급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금의 정수기라는 신문물까지 생기게 된 건 아닐까.....?하고 생각이 들어~^^

 결핵도 처음엔 결핵에 걸린 사람은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착각~! 부러워 했다는 사실^^

이렇게 재미있는 일화들과 함께 우리를 공포에 몰아넣은

바이러스들을 알게되니 더욱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공기 중에 미생물이 득실득실하다는 사실을 안 파스퇴르~!

자연발생설에 반박할 실험을 꾸준히 했군요~~~.

역시 파스퇴르의 '저온 살균법' = '파스퇴르 법'

지금도 우리 마트만 가도 우유를 살펴보면 이런 말들이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어요.

파스퇴르의 미생물이 질병과 연관성을 연구했다는 내용도 나와요.

이건 이 책을 읽어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는^^

그리고  세계 각국의 연구실에만 보관되어 있다는 '두창 바이러스' 까지~!

이 책을 읽고, 집에서 실험을 해 보는

아들 때문에 한동안 냄새와 씨름했어요 ㅜㅜ

 

 

바이러스는 변한다~! 바이러스의 깜짝 변신!!!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해만 끼치지는 않아요.

우리 몸을 치유해 주는 바이러스도 많더라구요.

미생물은 마치 천재 요리사와도 같고,

미생물 전시장, 무시무시한 미생물 무기,

환경 파수꾼까지~!!!

우리가 아는 바이러스는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

이 책을 통해 [지구를 들었다 놨다! 세균과 바이러스] 에 대해서

많은 사실과 역사를 알게 되어 흥미진진한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