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침략 실패시나리오 - 한일 무역전쟁 종합리포트
윤주영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소개할 책은 제목이 다소 파격적이다.

일본 경제침략 실패시나리오라니. 바로 이거야, 내가 원하던 책.


최근 굉장히 핫햇던 이슈. 그리고 앞으로 몇십년이고 핫해야할 이슈. 일본에게 제대로된 사과하기까지 말이다.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경제독립운동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아베의 행동은 겉으로 보기에도 깊이 생각하기에도 의도를 파악할 수 없다. '대체 어떤 의도일까?'

국제적인 측면으로 보더라도 일본은 한국 경제침략에 실패하게 될 것이다.

여러모로 허점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피지기 백전백승. 앞으로 얼마나 이어지게 될지 모르는 경제독립운동.

공부해서 최대한 강하게 대응하고 경제독립을 빠르게 이끌어내야하지 않겠는가.

주변에 no japan을 원하면서도 no japan 해야하는 원인을 뚜렷히 규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나도 그중에 하나이다. 사실 아직 독도가 우리땅이라고 외치기에도 나는 정보가 부족하다.

독도가 우리땅이라고 자신있게 외치기 위해서는 역사를 바탕으로 그 증거를 확보해야한다.

물론 내것을 내것이라고 말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점에는 약간 억울함이 있다.

그러나 일본 국민들은 교과서로도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교육받는다고 한다.

우기는 사람도 있겠지만 정말로 자기네 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알아야 설명할 수 있다. 알아야 이길 수 있다.


경제독립운동에 대해서 이해는 하고 있지만 현재 정황파악도 잘 못하고 있었고 자세한 역사적 배경도 이해하지 못하고 국제적인 정황도 잘 모르고. 그 답답함을 이 책을 통해서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다. 과거와 현재의 일본에 대한 경제의존도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점에서 현재 아베의 행동이 부당한지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2019년 10월 15일에 발간된 책이다.

보이콧 재팬에 불을 지핀 일은 2019년 7월 초.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심사강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런데 그런 사건들까지 다뤄주면서 일본 돌발행동의 이유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정치, 역사 사회적 시각으로 분석해 내어 대단하게 느껴졌다.


1945년 해방 이후 1950년도의 긴 전쟁. 그 후로도 무역의존도는 더 커지고 2010년도에 최고점을 찍었다고 한다. 무역을 무기화 하고 한국경제산업을 정조준하는 일본의 돌발행동, 그리고 최근에 일어난 경제적 이슈들 / 국제정세, 동북아 정세 / 아베의 야망 까지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경제독립운동 필수시나리오를 이해한다. 독립운동가 조직의 일원이라고 생각하면서 읽으니까 재미있더라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