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 네 살, 듣기 육아법
와쿠다 미카 지음, 오현숙 옮김 / 길벗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미운 네살, 듣기 육아법

아이만 보면 걱정, 잔소리를 늘어놓는 엄마들을 위한 육아 솔루션
‘듣기’만 잘해도 육아 고민이 술술 풀린다
와쿠다 미카 지음

 

책 ‘미운 네 살, 듣기 육아법’은 부모들이 놓치기 쉬운 ‘듣기’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면서 ‘듣기’가 결여된 육아가 아이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듣기 육아법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만화, Q&A로 보여주는 책이랍니다.
’제 1장, 꾸짖기에 앞서 아이의 말을 들어주면 자기긍정의 힘이 커진다.’를 시작으로 ‘제2장,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고 칭찬해주면 자립심이 쑥쑥 자란다.’, ‘제3장, 엄마들의 궁금증을 풀어줍니다.’ 를 통해 부모님들이 ‘완벽한 육아’에 대한 고뇌에서 벗어나 ‘행복한 육아’에 대한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많은 팁들을 제공해 주고 있었답니다.


화내는 것 VS 꾸짓는 것
‘화내는 거랑 꾸짖는 거랑 뭐가 달라요?’
저자는 명확하게 둘의 차이를 정의 내려 주고 있답니다. 바로바로 ‘목적의 차이'
화를 내는 이유는 부모 자신 때문이며, 꾸짓는 건 대부분 아이를 위해서라는 정의를 내려주고 있어요. 성인 대부분이면 가지고 있을 ‘화’, ‘화’를 다스리는 건 말처럼 쉽지 않죠. 그래서 유독 가장 편한 상대, 가장 편한 장소를 찾아 자신의 쌓아놨던 ‘화’들을 분출하고 맙니다.
그 대상에 분명 우리 아이들도 포함되어 있을거구요. bb
절대 아아에게 화를 내지 말라는 건 아니지만… 조금 더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 ‘화’가 아닌 ‘꾸짓음’으로 아이를 훈육하는 것이 옳바르겠죠. 그럴려면 부모님의 감정을 먼저 추스리는 일이 가장 우선이 아닐까 하는 생각 가져봅니다 ^^

 

중간중간 카툰들을 보는 재미도 있답니다. 4장면 정도가 그려져 있는데 잘못된 예, 좋은 예가 아주 현실성있게 잘 그려져 있답니다. ㅎㅎ

잘못된 예를 보는 순간… 모두가 저의 이야기…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ㅋㅋ 많이 공감하며 보았네요. 만화 속 주인공의 표정 하나하나에 감정들이 묻어나는 것 같아 느끼는 바도 많았고, 본문 내용에 충실한 현실적인 상황들이라 이해를 돕기 충분했답니다.

‘듣기 육아법 훈련 노트’
훈련 노트랍니다. 잊어버릴 때쯤이면 꼭 한번씩~ 감정조절에 힘들어질 때면 한번씩 꼭 봐야 할 마법의 노트였네요.
앞에서 봤던 만화들 기억하시죠? ㅎㅎ 중간중간 말풍선들의 말들이 사라져 있답니다.
이 부분에 들어갈 옳바른 대화들을 떠 올려보며 연습해보는 훈련노트랍니다. 당장 아이에게 말하기란 쉽지 않으니 훈련노트를 통해 틈틈이 연습해 본다면 분명 ‘경청’의 달인이 되지 않으까 싶네요 ^^

기대치 높은 엄마와 어긋난 행동을 하는 아이 그 사이에게 훈육이란 포장된 이름으로 지금껏 아이에게 너무 많은 ‘화’를 낸 듯 해 스스로 많은 반성을 할 수 있었던 책이었어요.
인성이 바른 아이, 자립심이 강한 아이…. 결국 그 모든 것들이 ‘아이의 정서적인 안정’과 너무나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부모가 자녀에게 전달하는 유대의 감정을 통해 아이 스스로가 자연스레 몸으로 익혀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그 연결고리가 바로 ‘경청’이었구요.
가장 ‘나답게’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아이에게 가르쳐주고 싶다면…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 부터 시작해 보시면 좋을 듯 해요.
그렇게 된다면 서로에 대한 미움의 감정들이 싹 사라지는 건 물론이고 자연스레 공감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변해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네요.
실생활에서 늘 접할 수 있는 상황을 통한 구체적인 듣기 육아법을 배워보고 싶으시다면 ‘미운 네살, 듣기 육아법’을 통해 현실적인 답들을 얻어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