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이이 - 공부와 삶의 방향을 일러 준 위대한 학자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 지음, 신슬기 그림 / 시공주니어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율곡 이이는 16세기 천재 학자죠. ^^ 그의 생애를 보고 있노라면…. ‘

진정한 성인’의 모습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합니다.

그리고 그를 떠올릴 때면 늘 함께 따라다니는 두 사람 그의 어머니인 ‘신사임당’과 ‘퇴계 이황’이 있죠.

그 나라를 대표하는 위인들만을 담는다는 지폐에 자신은 물론, 어머니와 스승까지 자리하고 있는 걸 보고 있노라면…. 역시 천재라는 말을 듣는 위인도 훌륭한 어머니와 스승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더 큰 뜻을 품을 수 있었으리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공부에 지쳐 갈 때쯤 읽어보면 좋을 만한 책 시공주니어 ‘공부와 삶의 방향을 일러 준 위대한 학자, 이이’ 편은 10가지 이야기의 타이틀만으로도 우리 아이들에게 평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듯 하답니다.

‘효심, 하늘을 움직이다’, ‘공부를 하는 이유를 묻다’, ‘사람을 만나 배운다’, ‘매일 자신을 되돌아 봐라’, ‘친구, 내 소중한 친구’, ‘어찌 잘못을 보고 고치려 하지 않으십니까?’, ‘한쪽만 보려고 하지 마라’, ‘사람을 차별하지 마라’,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끝까지 책임을 다하라’ 10가지 이야기의 제목들인데, 효도까진 절대 바라지 않지만ㅋㅋ

스스로가 공부는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 이이의 삶을 통해 친구의 소중함, 스스로의 행동에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자연스레 배워나갔으면 하는 바람 담아보았네요.

 

율곡 이이 선생님은 강릉 오죽헌에서 아버지 이원수, 어머니 신사임당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오죽헌은 주변에 줄기가 검은 대나무가 많이 자라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어머니인 신사임당께서 이이 선생님을 낳기 전날 큰 바다에서 검은 용이 날아와 침실의 처마 밑에 서리고 있는 꿈을 꾸었다고 해요. 그래서 꿈에서 본 용을 떠올려 어릴 적 이름도 현룡(見龍: 용을 보았다는 뜻)이라 하였다고 합니다.
이이 선생님은 어렸을 때부터 천재 소리를 들었다고 해요. 그렇지만 그냥 천재가 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매일같이 책을 읽고 매일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자세를 가졌고, 이런 자세가 결국 이이 선생님을 위대한 인물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장에선 효심이 지극했던 이이 선생님의 이야기가 담겨 있답니다.
11세에 아버지가 병으로 자리에 눕자, 이이는 칼 끝으로 자기의 팔을 찔러 흘러내리는 피를 아버지의 입에 넣어드리고 사당에서 아버지의 병을 낳게 해 달라고 눈물을 흘리며 기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의 나이 16세에 너무나 사랑하고 존경했던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매일같이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울었으며, 정성을 다해 장례를 치르고 3년동안 무덤 옆에서 시묘 살이를 했다고 합니다.
이이는 이렇게 평생 효를 실천하면서 항상 올바르게 살려고 노력하였다고 하네요.


각 장의 이야기가 끝이 나면 ‘역사 한 고개’ 코너가 기다리고 있답니다.
이이의 어머니, 신사임당 이야기, 중국의 사상가들, 퇴계 이황 이야기, 조금 더 깊게 아이들이 인물들을 알아갈 수 있는 코너였어요 ^^

 

이이는 어려서부터 공부에 열중했으며 관직에 나아가서는 청렴결백하게 나랏일을 처리했고, 많은 사람들과 부딪치면서도 그들을 화합시키려고 끊임없이 노력을 했답니다.
이이는 49세의 나이로 세상을 뜨기 직전까지도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이 앞섰습니다.
‘나랏일이 걱정이 되어 차마 눈을 감을 수가 없네’
책 마지막 ‘이이에게 묻다, 오늘날의 우리들이 알고 싶은 이야기’에선 우리 아이들에게 ‘공부는 왜 필요하며 존경 받는 삶을 살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답니다.
아이들의 자신을 되돌아 보며 공부의 필요성을 느껴보는 계기가 될 듯 합니다. ^^
 

어떤 상황, 최고 권력 앞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고 옳은 말만을 하는 그의 모습에서 진정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물상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사람을 만나 배우고, 매일 자신을 되돌아 보고, 존경 받는 삶을 살기 위해 또 공부하는 율곡 이이의 모습에서 우리 아이들의 많은 것들을 배워갈 듯 합니다.
‘공부와 삶의 방향을 일러 준 위대한 학자, 이이’편을 통해 아이들이 공부의 필요성에 대해 스스로 판단해보고 자신의 삶의 방향을 바르게 잡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