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 - 위기의 남자 RHK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 15
마이클 코넬리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에이치 코리아에서 출간된 따끈따끈한 신작.
책을 받고 처음 한 소리는 와- 책 진짜 크다! 책은 정말 들고 다니기 힘들 정도로 크고 무거웠다. 여타 소설책보다 훨씬 두껍고 크다.
마이클 코넬리라는 작가의 이름은 생소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영화 <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의 원작자였다. 요근래 국내소설만을 읽다 보니 외국작가에 대해 무지해진 것 같은데 국외소설도 많이 읽도록 해야겠다. ㅎㅎ <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는 개봉하자마자 꽤 인기를 끈 영화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아직 본 적이 없다. 조만간에 한 번 봐야지.

<드롭 : 위기의 남자>는 마이클 코넬리의 연작 스릴러 소설이다. 주인공인 형사 해리 보슈가 사건을 추적하는 스릴러 소설로서 시리즈는 무려 총 15권으로 되어 있다. 이 책은 해리 보슈의 15번 째 이야기이다. <블랙 에코>, <블랙 아이스>, <콘크리트 블론드>, <라스트 코요테>, <트렁크 뮤직>, <앤젤스 플라이트>, <다크니스 모어 댄 나잇>, <유골의 도시>, <로스트 라이트>, <시인의 계곡>, <클로저>, <에코 파크>, <혼돈의 도시>, <나인 드래곤>, <드롭>으로 이루어져 있는 형사 해리 보슈의 이야기.
형사 연작 시리즈라고 하면 일본 스릴러의 대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가 유명한데, 마이클 코넬리의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도 전부 읽어봐야 겠다.

다른 소설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추리 혹은 스릴러 소설에서 갖는 제목의 위치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다수 이러한 장르 소설의 제목이 사건의 핵심부를 지칭하고 있기 때문이다. <드롭 : 위기의 남자>에서도 마찬가지.
드롭(The Drop)도 중요한 세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22년 전 살인사건에서 발견된 의문의 DNA
그리고 시의원 아들의 알 수 없는 죽음
동시에 두 사건을 좇는 형사 해리 보슈의 대활약!
미국 범죄소설의 고전이라 일컬어질 최고의 명작!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 제15

형사 해리 보슈의 임무에도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근무연장프로그램, 일명 DROP(Deferred Retirement Option Program)으로 정년퇴직 시한이 39개월 연장된 보슈는 그 어느 때보다 사건에 목마르다. 그런 보슈에게 마침내 두 건의 사건이 동시에 할당된다. 하나는 1989년 강간살인사건에서 채취한 DNA가 29세 성폭행범의 DNA와 일치하는 것으로 밝혀진 것. 사건이 22년 전에 일어났다는 것을 고려하면 당시 용의자는 8세였다는 건데, 그렇다면 그 어린 나이에 살인을 저질렀다는 걸까? 아니면, 새로 설립된 과학수사연구실에서 뭔가 커다란 실수가 있었던 걸까? 후자라면 현재 재판의 증거자료로 사용되고 있는 모든 DNA 분석검사 결과의 신빙성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에 사건은 무엇보다 민감하고 조심스럽기만 하다. 하지만 보슈와 그의 파트너 추가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경찰국장으로부터 즉각 사망사건 현장으로 달려오라는 지시를 받는다. 시의원 어빈 어빙의 아들이 샤토마몽트라는 고급 호텔의 고층 객실에서 추락사한 것. 보슈의 오랜 숙적인 어빈 어빙은 다른 형사들을 제쳐놓고 보슈에게 직접 사건을 맡아서 수사해줄 것을 요청하고, 정치적 색채가 짙은 ‘하이 징고’ 사건인 만큼 보슈는 이번 사건이 달갑지만은 않다.
한시라도 빨리 사건 해결을 독촉하는 시의원 어빈 어빙의 정치적 압박과, 사건을 단순 자살로 매듭지으라는 경찰국 내의 암묵적인 종용에도 형사 해리 보슈는 언제나 그랬듯 자신만의 길만을 묵묵히 걷는다. 외부적인 요인에 결코 흔들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책임하에 있는 두 건의 사건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거장 마이클 코넬리의 선택은 이번에도 남달랐다. 대다수의 작가들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사건을 뒤얽으며 충격적인 결말을 선보이는 데 집착하는 것과 달리, 《드롭》에서 보슈는 조지 어빙의 죽음에 관한 진실을 밝힌 후에 곧바로 누구도 감히 상상 못할 또 다른 어두운 심연의 세계를 폭로한다. 조직과 세상, 그리고 범죄라는 악에 강렬히 대항하며 정의와 사명감에 불타는 보슈라는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시킨 것이다.

 

<드롭 : 위기의 남자>의 줄거리는 위와 같다. 그리고 드롭(The Drop)은 해리 보슈가 3년의 퇴직유예기간을 가질 수 있게 된 근무연장프로그램(DROP;Deferred Retirement Option Plan), 22년 전 살인사건에서 남겨진 피 한 방울(A Drop) 그리고 호텔에서 일어난 추락(Drop)을 의미한다. 또한 동시에 발생한 두 가지 사건을 해리 보슈 형사가 뒤쫒으면서 전개는 점점 더 스릴을 향한다.

드롭(The Drop)이 의미하는 바를 상기하며 이 책을 읽으면 더 재미있게 느껴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