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가지 않는다면, 절망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희망은 이루어질 거예요.”
340만 뷰를 기록한 감동의 TED 강연자, ‘로켓 아저씨’ 우에마쓰 쓰토무의 작고 단단한 조언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사뮈엘 베케트가 남긴 유명한 ‘실패명언’이 있다. “또 실패했는가? 괜찮다. 다시 실행하라. 그리고 더 나은 실패를 하라.” 이 말이 위안이 되는 건, 실패와 좌절이 우리를 꿈에 한발 더 가까워지게 만든다고 위로하기 때문이다. 발밑에 차곡차곡 쌓인 실패는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경험이 되어주기 때문에. 하지만 우리는 실패하기 전부터 실패를 두려워하고, 실패한 뒤에는 또 다시 실패할까 봐 주저한다.
실패하기 무서워 도망치듯 포기하고, 사회가 정한 기준에 절망하는 현실에서 희망을 가지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TED 강연 '희망하면 이루어진다(HOPE INVITES)'로 관객들의 환호를 이끌어낸, ‘로켓 아저씨’ 우에마쓰 쓰토무는 꿈을 이룰 때까지, 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포기 없이 걸어가자고 제안한다. 로켓을 쏘아 올리겠다는 환상을 자신의 작은 공장에서 실현한 작가는 스스로 선택한 목표에 도달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달려가는 것도, 지름길을 찾는 것도 아닌 꿈이 이루어질 때 까지 걷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걷자》는 ‘그래도’ 꿈을 향해 가고 싶은 사람들이 끝내 꿈까지 완주하도록 돕는 34가지 단단한 조언들을 소개한다.
한발, 한발, 나아간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습니다. 설령 길을 헤맨다 해도, 처음 생각했던 목표점에 닿지 못했다 해도 우리는 앞으로 걸어가면서 몸을 단련하고 인맥을 넓히며 지식을 쌓았을 겁니다. 그렇게 성장하며 새로운 길을 걸으면 됩니다.
길을 잘못 들었다고, 길을 헤맸다고 지금까지 해온 노력이 허사로 돌아갔다는 생각에 절망하지 마세요. 걷기마저 포기한다면 그 자리에 오도카니 서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바라던, 내가 선택한 길이니까 느려도 꼼꼼히, 누가 뭐래도 꾸준히 걷자”
<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걷자>는 TED강의에서 340만 뷰를 기록한 저자의 에세이이다. 이 책 안에는 저자가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버텨냈던 방법 그리고 마침내 꿈을 이룬 이야기가 들어 있다. 귀여운 삽화와 함께 각 소제목에 어울리는 고민과 답변이 들어가 있어 내가 필요한 부분만 캐치해서 읽기에도 좋을 것 같다. 위로와 괜찮다는 지금 그대로여도 좋다는 힐링에세이가 무작위로 쏟아져나오는 이 때에 오로지 나와 나의 상황에 집중해 내가 이루고 싶은 꿈을 위해 한발짝 내딛을 수 있도록 조언을 해 주는 <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걷자>가 지금 나 상황에 정말 어울리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펙과 자소서, 입시와 취직, 돈과 꿈, 배움을 통해 얻는 것, 미래와 불안, 누군가를 싫어하는 이유, 비교와 비하, 틀렸다라는 말의 의미, 길을 헤맨다는 것, 모두가 무사할 것 등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준생활을 거쳐 입사하고 퇴사하고 또 입사하기까지 한 시간을 보낸 내가 더 나은 미래를 걸을 수 있도록 인도해줄 것 같다. 이제 정해진 길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헤쳐나가야만 하는 길이라 앞으로가 조금 막막하고 두려웠는데 전혀 다른 분야일지라도 누군가의 조언이 있다면 다른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거니까.
주변에 취준생활을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한 번 추천해줘도 좋을 것 같다. <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걷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