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탈피오트의 비밀 - 최고 중의 최고 엘리트 조직
제이슨 게위츠 지음, 윤세문 외 옮김, 윤종록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스라엘 탈피오트의 비밀 / 제이슨 게위츠 / 알에이치코리아

 

이스라엘을 혁신 강국으로 만든 특급 비밀. 이 책은 단순한 군대 이야기가 아니다혁신을 지향하는 우리의 이야기다!
이스라엘은 독립 선언을 한 지 20년이 채 지나지 않은 1967, 6일 전쟁에서 대승을 거두지만, 고작 6년 후인 1973년에 이집트와 시리아의 급습에 수많은 국방 시설이 파괴되고 소중한 젊은 목숨을 희생해야 했다. 실패의 뒤에는 보통 파멸이 따르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실패에서 혁신을 이끌어내기에 이른다. 이스라엘은 자국을 실패로 이끈 욤 키푸르 전쟁의 뼈아픈 경험을 혁신으로 이끄는 동력으로 삼았다. 실패의 경험에서 이스라엘은 더 이상 하드파워가 아닌 소프트파워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고 혁신으로 한발 더 나아가는 계기로 만든다. 이것이 바로 이스라엘 최정예 부대, 최고 중의 최고 탈피오트TALPIOT의 시작이다.

이스라엘의 ‘탈피오트 부대’는 강한 전투력이 아닌 상상력에 초점을 맞춘다. 하드파워의 시대가 아닌 소프트파워의 시대가 도래한 것에 맞춰 전략을 바꾼 까닭이다. 보다 강한 소프트파워. 탈피오트에 들어간 젊은이들은 경쟁 대신 협력의 관계에서 리더십을 배우고 다양한 사고를 요하는 과정에서 호기심을 자극받는다. 그리고 제대한 후 이들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탈피오트에서 배운 것들을 모두 쏟아붓는다.
상상력을 혁신으로 바꾸는 소프트파워 전략!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인적 자원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이스라엘은 그러나 우리나라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걸음으로써 세계에서 보다 강한 나라로 성장했다. 12명의 노밸상 수상자,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80개가 넘는 이스라엘 기업 등. 이스라엘의 탈피오트 부대를 보며 우리나라는 어떤 길로 방향을 틀어야 할 지가 이 책 <이스라엘 탈피오트의 비밀> 속에 녹아 있다. 무한 경쟁력 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보다 크고 넓은 상상력에 가지치기를 하는 우리나라의 전략보다는 상상력, 창의력, 그리고 혁신에 초점을 맞춰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사회로 내보내는 이스라엘의 전략이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