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나폴리 4부작 2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폴리 4부작 제2권
'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리뷰



뭔가 그녀들의 유년기의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책을 읽다보니 애착을 가지게 되었는데
연얘와 결혼 이야기가 나오면서 엄청난 충격에 자주 빠지게 되었다.
뭐랄까 현대에서는 절대로 상상할 수 없는 폭력과 무자비함이 가득했고 진실은 계속 은폐되었기 때문이다.
릴라와 레누는 본인이 아주 상황을 잘 알고 있다고 판단했고 그 생각을 토데로 판단하고 결정을 내렸지만 결국에는 충격적인 진실을 알게된다. 릴라는 가족의 구두가게를 일으켜 세우고 돈이 많은 식료품점의 스테파노와 결혼하게 되지만 결혼식 날 그들의 관계는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관계로 전락하고 그들의 부모와 같이 스테파노의 폭력 앞에서도 쉬쉬하게 된다. 이 당시는 지금과 다르게 한 번 결혼하면 종속되어 버리는 시대였으니 오죽하랴 보는 내내 답답하고 마음이 아팠고 그녀의 미쳐가는 심리상태의 묘사가 마치 나인 것 처럼 느껴졌다.


이 와중에도

레노는 중간 중간 바빠서 자주 보지 못하는 릴라와의 지적인 대화를 갈망하며 그녀와의 대화에서

 

" 릴라와 공부하고 릴라와 대화하는 것이 얼마나 값진 일이였는지를 의미한다. "

 

 

라고 이야기하는데 릴라가 점점 망가져가면서 예전의 총명한 릴라는 없어져버리고
허무하고 우울하게 변해버린 그녀의 모습에서 자신은 갈길을 읽고 방황하게 된다.



이 두 여인의 모습을 보며 이 시대가 아닌 현재에 태어났다면 얼마나 빛났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는 현재에도 한국에서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남여차별과 역할 갈등 속에서 화가 나는 일이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래도 세상이 여성 인권을 위해 얼마나 진보해왔는가를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