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싫어서 오늘의 젊은 작가 7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지금부터 ‘한국이 싫어서’를 읽고 느낀점을 말해볼게.

진짜 나 무슨 베프랑 수다 떠는 줄 알았어. 내가 계나랑 동갑이라서 더 그렇게 느껴졌나봐. 진짜 술술 잘 읽히더라. 독서를 하고 있다는 느낌보다는 오랜친구랑 수다떠는 것 같은 편안함이 느껴져서 좋았어. 내가 일방적으로 계나의 이야기를 듣긴했지만. 책 다 읽고 나니깐 내가 호주로 워홀가서 한 3년은 살다온 느낌이었어. 그만큼 계나의 호주생활 묘사가 생생하고 구체적이야. 이건 책 잘 안읽는 친구한테 추천해줘도 칭찬받을 것 같아. 고맙다고. 뭔가 현실적이면서도 다이나믹한이야기들이 많아서 영화로 만들어져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평소에 내가 갖고 있던 생각을 책속 문장으로 보니까 대박 공감 백프로. 한편으론 신기하기도 하고 나만 이런 생각하는 건 아니구나싶어서 씁쓸하기도 했어. 혹시 헬조선이라고 들어봤어? 지옥을 의미하는 영어단어인 ‘헬’과 ‘조선’을 합친 신조어로 요즘 우리 같은 젊은 층 들 사이에 엄청 유행하고 있다나봐.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팍팍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등장한 냉소적 표현인 것 같아. 요즘 인터넷을 돌아다니다보면 우리나라 혐오하는 게시물들 엄청 많은 거 알지? 한국이 싫다고 이민 갈 거라고 말하는 친구는 내 주변에도 널렸어. 정부불신, 미래불안, 취약한 근무환경, 육아교육문제, 청년실업 등등 한국을 떠나고 싶은 이유는 다양해.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든 시대에 한국에서 승자는 금수저 물고 태어난 사람들 아닐까? 신분상승은 이제 먼 옛날얘기야. 생각해봐 예쁘고 공부잘하고 성격좋고 집에 돈도많은 사람을 얼굴도 고만고만 공부도 고만고만 성격도 고만고만 집도 고만고만한 사람이 어떻게 이겨. 단순하게 생각해서 돈이나 취업같은 물질적 가치보다 청년들이 꿈꾸는 세계를 정치권이 해결해줄 수 있을까? 이런 불신이 팽배해. 결국 기득권 싸움이고 있는 사람들만의 잔치 아니냐고. 경쟁과 성과만을 강조하는 사회적 구조에 변화가 필요해. 일생이 경쟁이고 스트레스인데 여기 살고 싶겠어? 그러니 당연이 한국이 싫다. 떠나고 싶다 이런 말들이 나오는거 아닐까? 계나도 정말 한국에선 경쟁력이 없다고 느껴져서 한국을 떠나잖아. 스스로가 한국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 남자친구와는 이별하고 부모님의 반대, 불안정한 미래를 무릅쓰고 호주로간 계나가 어떻게 보면 대책없고 즉흥적으로 보이지만 난 계나를 충분히 이해해. 오히려 계나가 너무 멋있었어. 그냥 그런 생각들만 품고 실천에 옮기는 사람들은 많지않은데 계나는 일단 자신의 삶을 스스로 바꾸려고 노력한 거니까 멋있었어. 그런 무모함이 좀 부럽기도하고. 계나가

몇 년 전에 처음 호주로 갈 때에는 그 이유가 ‘한국이 싫어서’였는데, 이제는 아니야. 한국이야 어떻게 되든 괜찮아. 망하든 말든, 별 감정 없어……. 이제 내가 호주로 가는 건 한국이 싫어서가 아니라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야. 아직 행복해지는 방법은 잘 모르겠지만, 호주에서 더 쉽게 행복해질 수 있을 거라는 직감이 들었어. 라는 말을 하는데 이게 정답인거 같아. 어디서 살든 행복하게 사는거. 미래를 두려워하면서 하루하루 전전긍긍하지않고 행복하게, 누구보다 충실히 사는거 그게 사는거지. 나라탓 부모탓만 하고 앉아있기엔 청춘이 아까운거같아. 아 계나가 해준 추위를 싫어한 펭귄이야기에서는 정말 가슴이 찡했어. 자기힘으로 바다를 건넌 것이 얼마나 의미있는 일인건지 알게 되니까 짠하더라구. 다시는춥지마라 파블로야.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구절은

아마 어떻게 살건간에 내가 살아보지 않은 길에 대해 후회를 할 수밖에 없을 거야, 그리고 영영 알수 없겠지... 어떤선택이 더나은 결과를 가져왔을지를...




이부분! 사람들은 항상 선택을 해야해. 삶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도 있잖아. 그 선택은 결국 나의 몫인거고, 그에 대한 책임도 내가 져야지. 남이 대신해줄순 없는거야. 행복해지기위해 호주로 떠난 계나의 선택을 존중하고 응원해. 그리고 나도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도피가 아니라 노력이라는 걸 해볼생각이야! 계나야 고마워. 꼭 행복해라. 아 장강명 작가님도 고마워. 솔직히 그믐 읽을때는 아리송한게 많았든데 이 책읽고 작가님 팬됐어. 명쾌하고 유쾌한 문장들. 다른 소설들도 다 읽어볼 생각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