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광동웹진 : http://webzine.ekdp.com/
입맛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도록 김치 만두, 고기만두 두 가지 종류를 만들어 봅니다. 또한 만두와 김치를 이용해 얼큰한 전골을 끓이기도 하는데요, 온 식구 저녁만찬으로 그만입니다. 떡국은 아침에, 김치 만두전골은 저녁에 끓여먹으면 만두가 질리지도 않겠죠? 그럼 레시피를 공개해 볼까요?
시판 찹쌀 만두피 6개, 신김치 1+1/2포기, 돼지고기 2근, 숙주나물, 당면 1봉(20인분), 부추 1/2단, 대파 3뿌리, 두부 2모
고춧가루 2큰술(청량고춧가루 섞어서), 후춧가루 적당히, 고추기름 1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 약간, 계란 2개
다진마늘 1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조금, 소금 약간, 계란 2개
당면은 삶아 건져 찬물에 헹구지 말고 잘게 썰어 준비해 두고, 숙주도 소금을 조금 넣고 삶아 건져 잘게 썰어준다. 두부는 보에 싸서 수분을 빼준다.
위의 만두소 재료를 참고해 각각의 재료를 준비한다. 김치만두는 김치를 씻지 말고 국물을 살짝 짜내어 준비하고 고기만두는 김치를 살짝 씻어서 준비해 준다.
각각의 만두소를 잘 치데어 반죽한다.
만두피 주위를 삥둘러 미지근한 물이나 계란흰자를 바르고 오므려 주면 접착이 잘된다.
다 만든 만두를 찜통에 넣고 쪄낸다.
맛있게 먹어주면 끝!
만두 6-7개 정도, 가래떡 적당히, 두부 210g, 양파 小1개, 느타리버섯 한줌, 쪽파 한줌, 청량고추 小2개, 홍고추 1개, 다진파 한줌, 다진마늘 1큰술, 돼지고기 50g정도, 김치 적당히
간장 1작은술, 들기름 1큰술(참기름), 후춧가루 조금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육수 3큰술
멸치+다시마+대파를 넣고 우려낸 물 (재료 준비할 때 미리 만들어 놓는다.)
만두와 가래떡을 준비하고, 두부, 고추, 양파는 어슷썰고, 버섯은 지저분한 뿌리 부분을 다듬어 내고 쭉쭉찢어 준비하고, 쪽파는 3~4cm정도로 썰고, 대파는 쫑쫑 썰어둔다.
김치는 국물을 살짝만 짜내어 준비하고, 돼지고기는 찌개용으로 구입해서 준비했다가 위의 양념재료로 조물조물 미리 간해 두고, 전골냄비에 고기가 반정도만 익게 살짝 볶아준다.
볶은 고기와 김치를 고루 펴 놓고, 가운데에 만두와 가래떡을 넣고, 양파, 쪽파, 버섯, 다진마늘을 고루 담고, 미리 만들어 놓은 육수를 부어준다. (육수는 재료 준비하면서 만들어 놓았다가 뜨거울 때 부어서 사용하면 좋다. 오래 끓이면 만두가 쉽게 으깨지기 때문이다.)
3의 것에 양념장을 만들어 넣고 한소큼 끓여준다.
두부와 다진 파, 고추를 넣고 팔팔 끓여준다. (이때, 육수를 넉넉히 준비했다가 육수가 졸면 부어주면서 끓여준다.)
맛있게 먹어주면 끝!
우리나라의 보약음식이라고 한다면 김치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그 효능이 뛰어나서 우리의 식탁에서는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죠? 그렇다면 김치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김치는 대한민국 대표 발효식품으로서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유산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불필요한 에너지의 축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노폐물을 배출시켜 항암효과 및 노화억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김치는 칼로리가 적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겠죠? 또한 김치에 들어가는 고추에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신진대사작용을 활발히 해주고, 그밖에 들어가는 여러 채소에 의해 비타민 등과 같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은 항상 김치를 꼭 먹어야 한다고 말씀 하시는데요, 어른 말 들어 손해 보는 일은 없습니다. 대한민국의 자랑이자 대표음식인 김치를 사랑하고, 많이 먹어줌으로써 올 한 해도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가족들을 위한 차 음료가 필요하다면 '민들레 후' 어떠세요? 건강을 생각한 차 음료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민들레 후'는 강한 생명력이 마치 밟아도 다시 꿋꿋하게 일어나는 백성과 같다고 하여 민초로 비유되는 민들레를 넣어 만든 차음료입니다. 뿌리, 잎, 꽃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는 민들레는 몸을 맑게 해주어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날 음식을 먹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바로, 과식입니다. 칼로리도 높고, 체하기도 쉬운 설날 음식을 생각 없이 주워 먹었다 가는 더부룩해진 속을 주체하기 힘들 텐데요, 그럴 때를 대비해 광동 위생수 한 병 준비해 놓는 것은 어떨까요?
광동 위생수는 과식과 소화불량을 비롯해서 위부팽만감, 식욕감퇴에도 효능을 보인답니다. 소화에 우수한 작용을 하는 3종의 생약성분이 들어있어 중독성이 없고 안전한 소화제라고 할 수 있지요.
이름: 김원주
하는 일: 주부
파워 블로거: http://blog.naver.com/pride01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