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웨이 - 배틀그라운드 신화를 만든 10년의 도전
이기문 지음 / 김영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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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이기문, <크래프톤 웨이>

2021. 6. 24

노동자가 아닌 인재와 일한다

나는 어떤 종류의 게임이든 딱히 게임을 즐기지 않는다. 여기에는 부모님의 영향도 있는데, 어릴 때부터 집에서 게임을 하는 대신 영화를 보든 캠핑을 가든, 아무튼 밖에 나가는 시간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다 애인을 만나면서 하는 게임의 가짓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는데 대체로 모바일 게임 종류였다. 그리고 그 중에는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이하 '배그')도 있었다.

총게임은 한 번도 안해봤지만 관심은 엄청났던 나에게 배그는 사실 신세계였다. 그래픽, 움직임, 사운드 등 게임에 무지한 편인 내가 봐도 참 신경을 많이 쓴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서포터즈 미션에서 꼭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게임보다는 창업에 더 초점을 맞춘 책이었지만, 내 시야를 넓혀주리라 확신했다.

우리에겐 노동자 대신 인재가 필요합니다. 노동자와 인재의 근본적인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대체 가능 여부입니다. 노동자는 대체가 가능합니다. 공장에서 사람 하나 빠지면 2~3일 지나 곧바로 다른 인력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재는 대체 불가능합니다. 그 사람이 하던 일을 다른 사람이 그 수준으로 못합니다.

본문 p.72-p.73

내가 책을 읽으면서 가장 감탄했던 부분을 꼽으라면 여기일 것 같다. 이 책은 배틀그라운드 게임회사인 블루홀 스튜디오(현 크래프톤) 창업자들의 이야기를 보다 현실적으로 담아냈는데, 그 창업자 중 하나인 장병규의 말을 옮긴 부분이다.

'인재론'

스타트업의 필수 조건은 사람이며, 다만 그 사람은 노동자가 아니라 인재일 것.

스타트업에서 사람이란 곧 아이디어이며 지식이자 역량일 것.

단순히 노동자보다 인재가 좋다는 이야기는 또 아니다.

인재는 철저히 성과에 따라 분류된다. 따라서 인재는 끊임없이 발전해야 하고, 공부해야 하며, 성과를 내야 한다.

내가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아니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이 정도의 사명감과 가치관을 가져야 성공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들은 제품에 투자하는 게 아니라 제품을 만드는 사람에 투자를 했다.


중간중간 삽입되어 있는 장병규의 메시지도 재미있었다.

창업과 투자에 대한 본인의 경험과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풀어놓은 부분이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독자라면 더더욱 가슴에 새겨둘 법하다.

수많은 도전은 대부분 실패한다. 따라서 어떻게 성공하느냐보다 어떻게 실패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인문학에 파묻혀 살던 나에게 자기계발서나 창업, 사업에 관련된 책은 미지의 세계와도 같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확실히 내 시야가 넓어졌다고 생각한다. 조금 더 큰 세계를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지금 당장 창업을 준비하는 독자라면 더더욱, 하지만 창업에 무지하고 관심없는 독자라도 괜찮다. 게임의 '명가' 소리를 듣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한 분야의 최고점을 찍은 이들의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짜릿하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어보셔야 한다.

나처럼 게임 산업에 무지한 독자들에게도 한 번쯤 이 책을 권해보고 싶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알아주는 게임 강국인 만큼 상식선에서 알아두면 좋을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다. 정말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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