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문장 초등 자기주도 글쓰기의 힘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들에게 독서가 중요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독서는 그렇다 쳐도 글쓰기에 대한 책을 접해본 일은 거의 없는 듯 하다.


글쓰기를 책으로 배울 수 있다는 걸 알았다면 나도 어릴 때 더 좋은 글들을 쓸 수 있지 않았을까?


초등학생 2학년때부터 쓴 일기를 아직도 가지고 있다.


독서를 좋아하진 않았고 글쓰기를 딱히 배운적이 없다.


글쓰기를 싫어하진 않아서였는지 일기는 빼곡히 그날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중학생이 되고서는  국어선생님을 좋아하면서 부끄러운것도 모르고 신나게 편지를 썼다.


지금 생각해보면 앞뒤 문맥도 맞지 않는 엉터리 글들이었을테지만


나를 표현하기 위해서 거침없이 적었다.


하교 후 항상 가방을 던져두고 편지부터 썼다.


하지만 처음부터 술술 글이 써지진 않았다.

스텐드를 켜두고 밤이 깊어갈 때까지 책상에 앉아 여러가지 생각을 해야 첫 줄이 써진적도 있던 것 같다.


그것을 확장해 친구들에게 편지쓰기까지 집에 가면 매일 여러사람에게 편지를 썼던 기억이 난다.



매일매일 편지를 썼다.

학교에서 있던 일,선생님을 마주쳤던 일,친구와의 일.공부걱정,친구걱정,일상의 모든 것들,,,,


친구들에게 받은 편지도 사과상자로 2상자 이상 쌓여있다.


엄청나게 쓰고 엄청나게 받았다.



선생님께서는 가끔 답장을 주셨고 지금도 그 답장을 간직하고 있는데 얼마 전 읽어보니

오고가던 편지 중 

전에 비해 글 솜씨가 많이 늘었다며 칭찬해 주신 글귀가 있는 것이다.


그때의 나는 잘 몰랐는데 매일매일 쓰면 글쓰기가 늘기는 느는가 보다.


이 책에서도 하루에 1문장이라도 쓰면 글쓰기가 나아진다고 한다.

쓰면 익숙해지고 익숙해지면 나아지기 때문이라고.


나의 과거를 비추어 보면 그 때 그렇게 선생님께,친구들에게 편지라도 매일매일 썼던 것이 지금 서평이라고 하기에도 부족한 솜씨이지만 뭐라도 끄적끄적 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던 게 아닐까 싶다.


글쓰기는 자신을 나타내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글쓰기가 힘들고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글쓰기가 쉽다고 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부끄러워 해야 할 때 부끄러워 할 줄 알고 자신을 드러내야 할 때는 과감히 자신을 드러낼 수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도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워 자신을 드러내는 글쓰기를 주저하지 않을 수 있다면 좋겠다.


김훈 작가의 [필일오]처럼 하루에 5장은 무조건 글을 쓴다는 다짐으로 매일매일 한줄이라도 

글을 써 나간다면 실력은 일취월장 할 수 있겠지!


이 책은 좋은글이 가진 요건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간결하게,육하원칙에 맞추어,솔직하게,주변을 잘 관찰하고,비유를 적절히...



일기도,편지도,독후감상문도 모두 모두 도움이 된다.


어떤 글이든 하루에 한문장씩 쓰고 어른이 글쓰기를 점검해준다면 아이들도 글을 잘 쓸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우리아이는 지금까지는 글쓰기를 싫어하지는 않는듯 하다.


연필을 쥐고 무엇을 써야할지 쓸게 없다며 투덜대지는 않는다.


뭔가를 쓰기 시작한다면 무엇이든 아무래도 좋다고 생각한다.


만화책도 직접 쓰며 만들고 있으니 송재환 선생님께서 일러주신 여러가지 팁을 잘 떠올려 아이에게 글 쓰기가 두렵지 않게 도와주고 싶다.


내가 그랬듯이 글을 쓰며 자신의 발전도 기대해보고, 상처도 치유해보고, 관계의 소중함도 알아가고 스스로의 삶을 정직하게 꾸려 갈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