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그림책 작가 - 읽고 그리고 쓰는 그림책 창작 활동 60가지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학토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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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생각하는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은 우선 그림 위주로 되어 있어서 학년 구분 없이 활용범위를 다양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독자의 입장에서 볼 때, 그림 위주로 되어 있어 책에 자신만의 상상력을 자유롭게 덧입혀 독창적인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나에게 그림책 수업은 또 다른 창작의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매력을 갖게 했고 독자가 또 하나의 창작자가 된다는 점에서 볼 때 <나도 그림책 작가!>는 어떻게 작품에서 느낀 내용을 서로 소통하는 도구로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장을 펼치게 되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 1부는 책 속 한 장면 표현하기라는 소제목으로 책 표지와 함께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상징에 관해 설명해주고 이어서 <그림책 읽고 나누기> 활동으로 학생들과 책에 관해 나눌 수 있는 이야깃거리들을 소개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할 수 있는 질문과 나올법한 답변들도 있어서 이 부분만으로도 그림책 수업 전반부를 풍성하게 이끌어갈 수 있는 정보를 많이 담고 있지만 더 알짜배기는 <나도 작가 되기> 활동에서 활동명과 준비물에서부터 단계별 설명이 사진과 함께 잘 설명되어 있다. 글로만 되어 있으면 자칫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사진이 상세하게 나와 있고 지도시 유의점도 옆반 선생님께서 직접 알려 주시는 것처럼 아주 자세히 담았다. 마지막으로 <활동 더하기>에서는 본 수업에서 다루지 못한 추가 활동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흐름으로 30여권 넘는 그림책에 대한 자세한 활동 안내와 더불어 사진 및 학생 참고 작품 등을 수록해서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수업을 참관하는 것보다 더 자세한 안내와 설명이 정리되어 있는 것 같다. 특히 맘에 들었던 것은 목차 부분에 활동 주제와 책제목이 함께 수록되어 있어 한눈에 정리되어 있다는 것! 반도 읽기 전에 그림책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차올랐다. 이제부터 이 책만 있으면 언제든지, 누구와도 그림책 수업이 두렵지 않다!^^ 이왕 친절한 김에 조금 더 욕심을 내자면 그림책 읽기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해당 그림책 수업에 적합한 추천 학년이나 시기, 교과 연계활동 등을 첨가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는데 읽다 보니 그림책에 따라 과목이나 적합한 수업 주제가 이미 제시되어 있기도 했다.

 

1부 내용도 각 페이지마다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데 2부는 그림책 따라 만들기로 시작한다. 솔직히 까놓고 말하자면 이제 본격적인 제작 활동이다 보니 확실히 똥손인 나는 이해가 잘 안되는 한계에 부딪혔다. 실물을 보거나 작가님들이나 그림책 고수님들께 도움을 요청해야 해결될 부분이 조금 있었다. 내가 이미 알고 있는 활동은 좀 더 다양하게, 또는 심화활동이 수록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고 무엇보다 일단 참고작품의 수준이 높았다. 그림책 창작과정을 온라인으로도 제작, 활용할 수 있는 정보도 소개되어 있어서 고학년들에게는 더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책을 읽다가 바라는 점이 몇 가지 생겼다. 책을 구입하면 몇 가지 활동에 필요한 영상이나 활동지 등이 수록된 QR코드로 자료화해주셨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 같은 초보자들에게는 듣고도 기억에서 사라지거나 한 번 본 것으로는 소화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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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교사가 내 아이에게 몰래 읽히고 싶은 인문 교양서 50 - 당신의 아이는 독서를 하고 있나요? 독해를 하고 있나요? 초등 시크릿 독서 교육 시리즈
윤지선 지음 / 더디퍼런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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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목에서 뭔가 끌린다. 그리고 교과서에 수록된 필독서이니만큼 의무적으로 읽어야하니까 읽는 재미없는 책이 아니라 아이가 혼자 읽은 다음에 전체 내용 회상이 필요한 아이들은 작가가 쓴 줄거리를 한번 더 읽어도 좋을만큼 재미있게 잘 요약되어 있다. 

국어책에 나오는 글은 교과서라는 이유만으로 흥미가 좀처럼 안 생기거나 책 속에 푹 빠지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렇다는 증거로 아이들이 책에 낙서를 많이 한다.  특히 긴 지문이 실린 부분은 책 모퉁이에 넘기면서 보는 플립북을 새롭게 탄생할 정도로 집중해서 읽기 힘들어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지루한 이야기가 아닌 질문으로 흥미를 잔뜩 가지고 읽을 수 있도록 각 권을 소개할 때마다 연계교과와 작가의 질문이 너무나 맘에 들었다. 책장을 열기 전에 작가가 던지는 질문에 잠시 머무르면서 책 속에 몰입할 준비를 하게 한다.

아이들에게 책 읽고 독서록을 쓰는 것은 자칫 독서에 대한 흥미를 더 떨어뜨린다. 어른들도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충분히 정리해서 쓰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든 작업이다. 또 쓰는데 급급해서 읽기의 즐거움이나 자유로운 사고의 흐름을 방해하기도 한다. 그런데 고맙게도 이 책 속에 수록된 독서 후 질문은 책을 읽고 아이와 독서로 가볍고 편하게 대화를 할 수 있다. 또는 질문놀이로 막혔던 부분을 술술 풀어낼 수 있다. 작가님의 감상평을 읽고 나서 더 찾아 읽을 거리도 생기거나 더 심도있는 심화질문이 만들수도 있다. 질문만들기를 하다보면 어른보다 더 깊고 순수한 아이들의 세계를 맛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질 것이다.

하브루타를 배우면 질문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데 이 책이 그 맛보기를 제공해주는 것 같다. 나도 작가님이 정리해준 줄거리와 감상평을 읽으니 작가님이 나의 하베르가 되어 대화를 나눈 것 같다. 

마지막으로 좋았던 것은 관련 교육과정이나 연계교과활동이 앞부분에 나와 있어서 국어과목에 국한되지 않고 타교과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고 관련 개념이나 과목을 스스로 찾아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이다.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주제와 관련된 뉴스나 영상 QR도 제공되어 있다. 

두꺼우면 손이 안 가는데 부모로서 한 권 가볍게 읽으면 아이와 독서여행을 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생긴다. 겨울방학 동안 아이와 읽을 책을 사야한다면 이 책에 소개된 목록을 참고해서 구입하면 여러가지면에서 가성비 높은 도서구매를 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작가님의 다른 책도 빨리 읽고 싶은 마음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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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누구인가요? 세계숲 그림책 13
토니 뒤랑 지음, 안수연 옮김 / 소원나무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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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를 보면 귀여운 지문모양의 얼굴을 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자세히 보면 각각의 지문은 굴곡과 크기, 굵기가 같은 게 하나도 없이 제각기 다양하다. 마치 우리 인간세계가 쌍둥이라 해도 서로 조금씩 다른 얼굴을 하고 있듯이..

컬러풀한 색색깔의 그림책들이 어린이들의 시선을 잡는 것과는 달리 이 책은 수수한 색깔 겉표지를 하고 있어서 일까? 어른과 어린이 모두가 함께 볼만한 그림책이라는 메세지를 암시하는 것 가기도 하다.

- 내가 누구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내가 실제로 있기는 한 거예요?

이 구절을 보면서 나도 어릴적에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는데 그럴 때면 뜬금없다는 대답만 돌아올 뿐 시원스럽고 명쾌하게 해답을 주지 못하는 어른들 사이에서 답답해하던 기억을 떠올렸다.

그리고 우리는 내 자신이 아닌 외부의 기준에 의해 판단되어지기도 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와 성장을 하며, 수많은 타인과 함께 살아가지만 각자의 존재로 삶이라는 무대를 살아간다는 이야기를 아주 단순한 문장이나 질문으로 표현했다. 재미있는 지문 캐릭터와 함께 말이다.

이런 질문들에 대한 관심과 대답을 놓치지 않도록 유치,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게 독후활동지가 함께 나와 있다. 이런 점도 책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에게는 시간에 흐름에 따라 살아가는 자신의 삶의 태도나 꿈에 대한 계획을 생각해볼 수 있고, 지금 함께 하는 이 인생 여정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타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도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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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루이 브라이
마가렛 데이비슨 글, J. 컴페어 그림, 이양숙 옮김 / 다산기획 / 199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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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책을 저렴한 가격에 잘 구입해서 좋아요. 근데 배송료랑 책값이 거의 맞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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