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하는 현대미술 컬렉팅
베아트릭스 호지킨 지음, 이현정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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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을 쓰기 전 고백하자면, 미술 컬렉팅에 대해 너무 호기심만 가지고 접근을 했다.

평소에 미술작품 감상하는 것을 좋아하다는 것을 전제로,

심지어 현대미술인데 전반적인 미술계의 흐름도 모른채 말이다.

 

이 책을 접하고, 내가 얼마나 미술에 무지한 사람인지 깨닫게 되었고,

모르는 만큼 미술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해마다 발표되는 영향력 있는 세계 미술계 인물 100인의 명단 중 아트컬렉터가 30퍼센트에 다다를 정도로

현대 미술계에서 컬렉터의 파워는 점차 커져가고 있다.

미술계가 활기차게 움직이고 미술의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은 (중략)

그 중에서도 컬렉터는 핵심적인 축이라 할 수 있다. (서문 중)

 

위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미술작품이 양산되는 시대에 미술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미술품이 가치 있는 투자이며 자신에게 혹은 기관에게 적합한 지 스스로 결정하는 방법은

그야말로 미술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는것이다.

 

요즘은 미술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관람하며, 수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 와중에 투자의 목적으로 수집하는 건 암암리에 다 알고 있는 사실이고.

그 와중에 미술작품에 대한 가격에 대해 논하지 않을 수 없는데,

그 가격을 논하기란 참 애매한 기준이거니와 투자를 목적으로 미술품을 산다는 건

미술계에 매우 악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작가 자신에게도 곤혹스러운 현상일 것이다.

 

또한 합리적인 가격이란 매우 애매한 기준이며 예술시장은 규제를 받는 시장이 아니고,

컬렉터들의 가격 부풀리기를 제재하기 위한 금융감독기관이나 경찰의 단속이 없기 때문에

예술품의 가격은 일부 사람들의 판단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이 옳다.

따라서 특정 작품의 가격에 대해서는 항상 모든 상황을 감안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투자목적의 구매는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특정 작품에 대한 끌림은 그 작품을 개인적으로 꼭 소장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들며,

다른 누구보다도 그 사람에게 더욱 가치 있는 작품처럼 느끼게 한다. p.159

 

 

이런 미술작품을 대하는 기본적인 자세 외에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판화와 복수 미술품 같이 보다 저렴한 작품부터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가격에 ‘현재’ 판매되고 있는 작품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는 관심만 많은 미술 애호가들이 곧바로 컬렉팅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의 유용한 정보도 많이 수록되어 있다.

 

맨 첫장에서 다루듯 현대미술은 그 범위도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을 먼저 탐색할 필요가 있고, 그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미술품을 접하고, 그 안에서 본인에게 맞는 작품을 선별해 낸다면 제목처럼 쉽게하는 현대미술 컬렉팅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비록, 나에게 생소한 해외 미술협회나 단체 아트페어 웹사이트 등의 이름이 날 혼란스럽게 하기도 했지만, 적극적으로 컬렉팅에 나선 사람이라면 충분히 실용서로 활용될 것 같다.

 

맨 마지막 용어해설은 유용한 설명으로 초보자들에겐 필수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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