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부자 수업 -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소비벽 낭비벽이 굉장히

심한 여자인지라 사실 돈을

제대로 모아본 적이 없다.

그런 내가돈을 딱히 잘 쓰질 않고

잘 모으는 남자인 우리 남편을 만나

금전적인 부분에 있어서 많이 억압(?)을

당했지만 이제는 내가 스스로 느끼고

자진해 금전적인 부분을 컨트롤 할 수있는

여자가 되고싶어 읽어본 [하버드 부자 수업]이다

 

우선은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다.

물론..내 안에 아직도 다양한 소비욕이 꿈틀대고는

있지만 다소 그 영역이 축소 되었다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고 이 욕망은

더 열심히 돈을 벌게 만드는 자극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돈을 버는 목적만 새긴다면,

인생의 중요한 것들을 간과하게 되고 마음도 공허해진다.

보다 더 즐겁게 살고 싶다면

돈의 노예로 전략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자신의 소비욕망을 잘 컨트롤해야한다.

절대로 욕망이 자신을 지배하게 해서는 안된다.]

129-128p

 

이 부분이 어찌나 극공감이 되던지..

 

번 돈이 내 것이 아니라 저축한 돈이 내 것이다

-경영의 신 대만플라스틱그룹 회장 왕용칭(147)

 

이 말 또한..정말 내 영혼을 때리는 말이었다.

 

이 책을 읽고 새로 생긴 꿈과 목표가 있어서

남편과 얘기하는데 남편이 자신이 전부터

꿔왔던 꿈과 내 꿈이 똑같아져서 기쁘다며

기쁨의 야식에 내 돈과 살을 또 소비할뻔했다

 

여튼 내가 돈이 모으긴 모으는데 자꾸 샌다거나

모으기가 영 어렵다거나 쓸데없는 낭비벽이

심하다면 이 하버드 부자수업을 읽으며

반성도 하고 도전도 받고 지혜도 얻길 바란다.

 

 

(+)어떤 사람은 수입이 많은데도 축적한 부는 적다.

그 원인은 돈을 소비행위에 써버렸기 때문이다.

반대로 어떤 사람은 수입이 많지는 않지만 돈을 투자행위에 사용하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본을 축적한다. 투자행위에 돈을 쓰면 그 돈이 다른 사람손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자신에게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162p)

 

(+)돈은 총 두가지의 용도가 있다. 하나는 돈으로 돈을 낳게 하는 용도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생활을 개선하는 용도다. 전자는 투자라 부르고 후자는 소비라고 부른다

(16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