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다 손글씨
페이퍼버드 편집부 지음 / 페이퍼버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바르다 손글씨

저자 : 페이퍼버드 편집부

출판 : 페이퍼버드


평소 바르고 예쁘게 글쓴 사람들을 볼 때 너무 부러웠다.

특히 스승의날 아이의 선생님께 편지를 쓸때면

삐뚤빼뚤한 내 글씨체가 보기 싫어서 몇번을 지웠다 썼다를 반복하는 통에

편지지를 여러개를 사서 버리 편지지도 꽤 많았다.

이쁘게 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바르고 이쁘게 글을 쓸수 있는지

성인되어 버린 나는 누구에도 물어볼 곳도 물어보기도 창피했다.


<바르다 손글씨>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글쓰기 연습을 해보았다.


첫 시작은 연필을 잡는 법 부터 시작했다. 선과 곡선도 그려보고 이음새를 바르게 긋는 연습을 해보니 선을 따라 그리는것도 삐져나오는 내 선을 보고 왜 연습을 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알게되었다.

자음과 모음을 쓰는 순서도 다시 배워보았다. 요즘 아이의 한글공부를 가정에서 할때 내가 제대로 글을 쓰는 순서를 알아야 아이에게도 제대로 가르켜줄수 있다는 마음이 생기니 더욱 열심히 연습해보았다.

처음 정차체를 연습할때는 손에 힘이 들어가듯 눌러쓴 글씨가 어색해보이기도 했는데,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높낮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나아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바르게 글쓰는 것 뿐만아니라 사자성어 따라쓰기를 하면서 사자성어도 배워보고 그 뜻과 의미도 생각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생활서체는 글자가 부드러워서 정말 따라써보고 배우고 싶은 글자체인데, 자음과 모음, 짧은단어, 사자성어, 시까지 따라쓰기 해볼수 있어서 좋았다. 그 시를 따라 쓰다보니 시도 읽게 되고 한자한자 의미를 생각해보면서 쓰게 되는 그 순간이 좋았다.


그리고 명언들의 글귀를 따라써보면서 그 한줄의 담긴 명언을 읽고 따라 쓰면서 생각에 잠기기도 하고 좋은 글귀에 좋은 글씨로 담아보고 싶다는 동기부여가 더욱 더 강해지고 의지가 생겼다.

평소 캘리서체도 늘 이쁘다 생각만했는데 직접 연습까지 해보고 따라써보는 경험은 글씨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다 주었다. 연습만으로 이렇게 글씨가 달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악필도 누구나 교정할 수 있고 바른 손글씨를 가질수 있다는 걸 알게되었다. 


삐뚤빼뚤한 내 글씨를 볼때면 나또한 삐뚤빼뚤한 사람처럼 비취지지 않을까 괜스레 걱정이 앞서있었던 적 있다. 그래서 바르게 써지는 글씨를 보니 좀 더 자신감이 생기고 직접 글을 써보고 싶어서 올해 다이어리도 구입해보게 되었다. 


악필로 고민하고 있는 나와 같은 또 다른 누군가에서 <바르다 손글씨> 책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바르다손글씨 #페이퍼버드편집부 #페이퍼버드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악필교정 #바른글쓰기 #정자체 #생활서체 #캘리서체 #악필고민 #글쓰기연습 #글쓰기도움 #악필벗어나기 #글씨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