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유산 그림책 - 선사 시대부터 대한제국까지 역사가 쉬워지는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이광표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나라에 살면서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 살아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글로만 설명된 역사는 성인인 우리가 보기에도 이해하며 읽기 어려울텐데,

아이들이 접하기에는 첫 시작부터 어려워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유산 그림책>> 은 그림책 답게 그림과 실제 문화유적지와 실제 문화유산의 사진을 통해 쉽게 이해할수 있었다.

또 그림을 통해 어떻게 사용하는 물건이었는지 아이가 직접 궁금해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실제로 어떻게 사용했는지 알아보고 그 시대에 나였다면 어떻게 사용했을지 상상해보기도 했다.



그리고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남북극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그리고 근대역사까지 그 순서가 시대에 따라 나와 있어서 우리나라가 역사의 큰 틀을 알게되고 시대의 순서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아이들과 여러 박물관을 다니다 보니 옛 생활도구 및 장식품과 청자나 백자사기 같은것도 하나하나 다 보지 못하고 빠르게 지나치듯 봤다면, 아이와 직접 책을 통해 왜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용도로 사용했는지 먼저 책을 통해 알게된후 박물관을 다시 방문한다며, 아이도 박물관 관람이 더욱도 풍족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아이도 어른도 같이 배울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지난 8.15 아이가 직접 만들어온 태극기 대해서 설명이 좀 부족했는데, 태극기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삼일운동에 대해서도 한번 더 알아보는 시간도 가져보았다.


왜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지 않는가? 아는 게 있으니, 직접 박물관에 가서도 좀 더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고 함께 아이와 읽은 나도 같이 설명해주는 재미가 있을것 이다.



말미에 나오는 '똑똑해지는 문화유산 퀴즈'가 있어서 함께 읽어본 내용을 한번 더 집어보고,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다음 내용에서는 좀 더 아이가 집중에서 읽어볼수 있었다.

한눈에 펼쳐지는 문화유산들이 가득 담겨있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되어 있어서 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것은 분명하다.

나 또한 아이가 덜컥 문화유산을 보고 질문했을때 쉽게 대답하기 어려운점이 많았다.

나와 아이가 함께 두고 두고 여러번 읽게 될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