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방이 있는가 - 글쓰기,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77가지 비법
카와카미 테츠야 지음, 한은미 옮김 / 토트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글에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이 있다. 비단 카피라이터만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마음에 남는 문구를 쓰는 것은 중요하다. 카피라이터인 저자는 일을 하는데 필요한 카피력의 기본을 익히도록 돕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고 말한다. 

상대방을 사로잡는 결정적 한방에는 '내 얘기처럼 생각하게 만들고, 강렬한 언어를 사용하고, 상대방이 "왜?"라는 의문을 갖게 만들라'고 한다. 사람은 자신과 상관있는 일이 아니면 관심이 없고 마음을 움직이지 않기에 자신과 얼마나 관련 있는지를 인식시키는 것이 포인트라고 한다. 생각해보면 아무리 많은 정보가 있더라도 자신과 관련이 없는 정보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게 된다. 또 추상적인 표현을 피하고 구체적으로 쓰고 상투어를 피하면 강렬한 언어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상대방이 궁금증을 가질 수 있도록 왜라는 의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말을 의식하라고 조언한다.

책의 중간마다 재미있는 칼럼도 있었는데, 예수님은 명 카피라이터라는 부분이 있었다. 예수님의 카피 테크닉은 '문장을 압축하고, 단순하게 말하고, 진심을 담아 말하고, 여러 번 반복하라'인데, 오늘날에도 통용되는 카피라이팅의 원칙이라고 한다. 정말 성경구절을 생각해 보면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 수 없다"등의 예수님의 말은 짧지만 심오하며 많은 정보가 함축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책에는 이렇게 글쓰기와 말하기에 도움을 주는 77가지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평소에 궁금했었던 카피력의 기본을 배울 수 있었다. 저자가 실례를 들어서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쓰였지만 블로거를 운용하고 있는 개인이나 발표를 해야 하는 학생 혹은 자기소개를 해야 하는 취업생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