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연말정산 돈 버는 기술 - 개정판
조중식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평소에 연말정산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지만 구체적으로 잘 알고 있지는 못해서 이 책이 읽고 싶었다. 연말정산의 의미를 살펴보면 근로소득자의 원천징수한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을 말한다.

이 책의 저자인 조중식 세무사는 연말정산의 흐름에 대해서 독자들이 알기 쉽게 이야기하고 있다. 개인들은 언제 어떤 세금을 낼까 부터 시작해서 근로소득의 이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절세효과 등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소득세법에서 정한 8가지 소득에 해당하는 소득이 있으면 세금을 내야하는데, 국민들이 스스로 본인의 세금을 계산하고 국가에 제출해야한다. 소득세는 소득이 발생한 해의 다음해 5월에 신고와 납부를 하는데, 근로자들의 세금신고는 그 다음해 초에 정리하라고 해서 연말정산이라고 한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소득공제에는 특별소득공제, 주택자금공제, 연금보험료공제, 신용카드 등에 대한 소득공제가 있다. 이런 종류의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점이 좋았다. 소득공제란 근로소득자의 과세표준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근로소득공제와는 별도로 차감해주는 항목을 말한다. 또한 부록에는 2019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핵심 검토사항과 2020년부터 적용되는 연말정산 관련 개정세법이 첨부되어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평소에 궁금했었던 연말정산에 대한 여러 가지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다. 무조건 세법이 어렵다고 회피하지 말고, 연말정산 재테크 보너스를 반드시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