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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리 더 이노센트
레이첼 애보트 지음, 김성훈 옮김 / 북플라자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주인공 로라 플레처는 주변 사람들에게 너무나 평범하고 사랑스런
여성이지만
살인을 결심하고 실행에 옮긴다.
살인하기로 마음먹은 대상은 다름 아닌 남편.
로라의 남편 휴고 플레쳐는 유산으로 물려받은 재산과 자선단체를
이용해
성인군자 코스프레를 하며 살지만 실상은 자신의 돈과 권력을 이용해 온갖
나쁜 짓을 일삼는 짐승같은 인간이다.
플레처 가문은 삼류 야설에나 나올 법한 근친상간의 전통을 일삼는
집안으로
휴고와 베아트리체의 부모는 자식들에게 성교육을 빙자해
근친상간을 저지른다.
그
방법도 극악해서 입에 담을 수 없는 것으로 예닐곱 살 때부터
자식들을 자신들의 성의 도구로 만드는 세뇌교육을 시키고
성인이 되어 거부감이 없어지면 섹스를 하는 식의 짓을
저지른다.
딸인 베아트리체는 아버지의 그러한 학대에 못 이겨 가출을
하지만
아들인 휴고 플레쳐는 어머니와의 관계 속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빠져
온전한 남녀간의 사랑을 배우지 못하고 성인이 된다.
휴고 플레처는 자신의 배우자감으로 어머니의 아바타가 될 수
있는
빨강머리의 여성을 찾아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로부터 배운
방식대로
성관계를 맺기를 원한다.
그러나 어떤 여성도 그러한 본인의 비뚤어진 욕망을 채워줄 수
없었고
결국 그는 자신의 자선재단를 이용해 어린 여자아이들에게 마수를 드리우게 되고,
심지어는 자신의 어린 친딸에게 까지 몹쓸 짓을 시도한다.
휴고는 어린 딸 알렉사를 자신의 욕망의 재물로 삼는
날에는
로라에게 약탄 술까지 먹여 기절시키는 수법을 쓰지만
로라는 수상한 낌새를 눈치 채고 술을 버리고 밤에
무슨일이 벌어지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침대에 누워 자는 척하며 기다린다.
그렇게 부부가 사랑을 나누는 방에서 한밤중에 들리는 소리에
이끌려가게
되고 ,문을 여는 순간 비지오 말레피카(지옥의
현신)를
경험하게 된다.
제목 <Only
the innocent>를
번역한다면 <모두가
피해자>
아니면
<모두
죄인>쯤으로
적당할 것 같다.
그렇다면 누가 무죄이고 피해자이며 누가 유죄이고
가해자일까?
상류층의 일그러진 실상을 자극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소설에서
핵심적인 인물은 휴고 플레처와 그의 아내
로라
플레처 그리고 톰 더글라스 경감이다.
표면적으로 휴고는 악마, 로라는
그에 희생당한 피해자 그리고 톰 더글라스는 심판자를 상징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악마같은
삶을 살다가 비참하게 자신의 아내에게 살해당한 휴고도
결국
철모르는 어린 나이에 부모에게 희생당한 희생자일 뿐<Only
the innocent>이고,
로라는 남편을 죽이는 범죄를 저질렀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타인을 구하기
위해
살인자가 되기를 자처한 <Only
the innocent>이며,
톰
더글라스도 경찰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음에도 범인인 로라를 체포하지 않는 짐을 지기를 자처하는
<Only
the innocent>이다.
또, 반대로 생각하면 세 주인공 모두 결과적으로는 <All
the guilty>이다.
무고한 여자아이들을 납치 폭행하여 변태행위를 일삼고,
살인을 통해 자력구제를 하고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망각하고 자의적 판단으로
범죄를 은닉하는 주인공들.
정말 단숨에 읽을 수 밖에 없을 만큼 흡인력 있는,
현대사회 우리의 자화상을 엿볼 수 있는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