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 2013-2023 저성장 경제의 시장 전략
필립 코틀러 & 밀턴 코틀러 지음, 고영태 옮김 / 청림출판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경영학의 대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는 저성장 경제 상황에서 기업 운영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본 저서를 통해 논하고 있다.

 

 경영학을 전공했거나 경영학 개론을 들어본 사람이면, 그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너무나 익숙할 것이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당신 기업의 존재 이유에 대해 생각해볼 것.'

 

 이에 대한 해답을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위해 (당신) 기업의 오래된 비즈니스를 고쳐라,

 

 2.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해 고객을 회사의 주인으로 만들어라,

 

 3.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어, 성장의 동력으로 삼아라.

 

 4. 고객을 제조과정에 참여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라.

 

 5. 성장 잠재력이 있는 다른 시장으로 진출하라.

 

 6. 인수합병, 제휴, 합작 등을 통해 경쟁 기업의 핵심 역량을 자사의 것으로 삼아라.

 

 7.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

 

 8. 정부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라.

 

 책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 방식을 제시한다. 그러나 너무 흔하디 흔한 사례들을 나열하는 것 같은 느낌마저 든다. 주장에 대한 근거로서 온갖 유명한 성공사례는 다 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기업들- 공룡 기업(GE, 코카콜라 등)에 대해 또 읊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필립코틀러가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에만 귀 기울이면 좋을 듯 싶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경제적으로 위축되는 현재 상황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발전적인 생각하기를 멈추지 않고 단기적 이익만을 쫓는 것이 아니라, 기본에 충실함으로서 장기적 이익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