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기억을 잡아라 - 기억네트워크 관점의 전략적 브랜드 관리
김지헌 지음 / 갈매나무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위기를 맞은 해인슈즈를 위기에서 벗어나게 하고자 브랜드 관리부서를 신설하고 브랜드 관련 수업을 듣게 되는 상황, 그 수업을 글로 옮긴 글이다.

해인슈즈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건 당연하다. 해인슈즈는 가상의 기업이고, 이건 수업을 글로 옮긴 것은 아니다. fiction의 형식을 빌어 브랜드 관리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할 것인가를 다루고 있다. 이야기의 형식이 흥미롭고 브랜드 수업을 전해 듣는 것 같은 느낌을 전달하여 현장감 있었다. 유명한 브랜드 성공 과정에 있었던 강의의 녹취록을 읽는 기분이랄까, 그렇다.

 

이 책은 기억네트워크관점에서 전략적으로 브랜드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브랜드 태동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브랜드 관리까지 다루고 있다. 기억네트워크관점은 단순하게 말하자면,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소비자가 어떻게 브랜드를 인지하고 재인하고 회상하는지, 소비자의 기억에 브랜드가 어떤 단어와 연관되어 있는지, 어떻게 브랜드 경험을 하여 어떤 단어와 연관시키는지 알아보는 관점에서 브랜드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